'동박'에 실적 발목 잡힌 SKC, 올해 투자 줄인다

"중장기 공급계약·말레이시아 생산 비중 확대해 실적 개선"

디지털경제입력 :2024/02/06 17:21    수정: 2024/02/06 17:23

SKC가 신성장 사업 동박 업황 악화 영향으로 지난해 부진한 성적표를 받았다.

SKC는 6일 2023년 연결기준 매출 1조5천708억원, 영업적자 2천163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지난해 이차전지와 반도체 전방시장 부진과 글로벌 경쟁 심화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 대비 감소했다.

지난해 실적부진 원인으로는 캐시카우였던 동박 사업 부진 영향이 컸다. 

SKC의 이차전지용 동박사업 투자사 SK넥실리스의 정읍공장 전경(사진=SKC)

이차전지용 동박사업 투자사 SK넥실리스는 지난해 고객사를 다변화하면서 말레이시아 공장 가동을 시작했지만, 전기차 시장 성장세 둔화와 중국 저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채택 증가가 맞물리며 발주 물량이 급감했다. 주요 고객사들의 주력인 NCM 삼원계 수요 축소로 유럽 공장 가동률이 하락하자 실적이 뒷걸음질한 것이다.

이날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SKC는 "고객사 재고가 증가하며, 지난해 하반기에는 발주 물량이 급격하게 축소(4분기 예정 물량 대비 50% 이하 출하)됐고, 중국 업체들의 기술력 보강으로 공급이 과잉되며 주요 고객사 공급 비중이 전년 대비 5~15%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SKC는 올해 크게 세가지 대응 전략으로 실적 회복에 나선다. 먼저 중장기 공급계약을 확대한다.

SKC는 "다섯개 이상 주요 고객사들과 15만톤 규모 연내 계약 체결을 목표하고 파트너십 구축 중"이라며 "말레시이아 생산비중을 확대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해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정읍공장은)전기료 인상 효과를 상쇄할 수 있는 안정적 수익 구조를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말레이시아 공장은 지난해 4분기 상업 생산을 개시했지만, 현재 가동률은 20% 미만에 그치고 있다. 올해 하반기에는 가동률이 80~90%까지 오를 것으로 회사 측은 전망했다.

마지막으로 SKC는 특허를 확보해 타깃 시장 내에서 중국 업체들의 진입을 규제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SKC는 올해 설비투자(CAPEX) 규모 조정에 나서며 실적 개선을 꾀한다. 올해 CAPEX를 전년(1조5천억원) 대비 40~50% 축소할 예정이다.

전 부문에서 실적 성장을 예고하며 하반기 실적 턴어라운드를 예상했다. 구체적으로 ▲이차전지 소재 40% ▲반도체 90% ▲화학 30%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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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C는 "올해 매출은 전년 대비 약 40% 이상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며 "올해 연간 전체적인 매출 비중은 동박 배터리가 40%, 화학이 45%, 반도체가 15% 정도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SKC 관계자는 “지금 SKC는 마라토너들이 반드시 겪는 격렬한 고비의 순간인 ‘데드 포인트’를 지나고 있다”며 “이 구간을 주력사업의 수익 구조 강화와 신규 사업 조기 안착, 재무 건전성 확보를 추진하며 견뎌내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