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ET, 선택과 집중…분리막 챙기고 FCW 버렸다

연내 북미지역 공장 신설 투자계획 발표

디지털경제입력 :2024/02/02 10:02

SK이노베이션 소재 사업 자회사 SK아이이테크놀로지(SKIET)가 1년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SKIET는 2일 지난해 매출 6천496억원, 영업이익 320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2022년과 비교해 매출 638억원, 영업이익 843억원이 증가한 수치다. 특히 지난해 4분기에는 매출 1천725억원, 영업이익 269억원을 기록했다. 

SKIET는 분리막(LiBS)에서 전분기와 유사한 판매량을 기록했지만, 비용 개선과 중국법인 인센티브 등으로 손익이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SKIET 폴란드 분리막 1공장 전경.

SKIET는 주력인 LiBS 사업에서 지속적인 영업이익률 상승을 기록 중이다. LiBS사업 영업이익률은 2022년 4분기 -2.9%에서 2023년 1분기 1.3%로 올라선 뒤 지난 4분기 17.6%를 기록하며 상승세를 타고 있다.

SKIET는 연내에 북미지역 분리막 공장 신설 관련 투자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중장기적 사업 안정성 확보를 위해 수주 물량을 충분히 확보한 뒤 북미 진출을 꾀할 방침이다. 

북미 공장은 인플레이션감축법(IRA) 규정에 따라 배터리 부품 현지화 필요 비중이 90%로 올라가는 오는 2028년 상업가동을 목표로 검토 중이다. 현재 SKIET는 국내외 배터리 셀 제조사뿐 아니라 글로벌 완성차 기업(OEM) 등을 포함한 다양한 고객사와 분리막 공급 협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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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SKIET는 이날 사업 포트폴리오 강화를 위해 신규사업인 플렉서블 커버 윈도우(FCW) 사업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올 상반기 중 FCW 사업 중단 절차를 마무리짓고, 수요가 증가하는 분리막 사업에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다른 신규사업인 CO2 포집 분리막 연구와 고체 전해질 등 차세대 배터리 소재 연구는 계속해 추진한다.

SKIET 관계자는 “우수 기술력과 원가경쟁력, 글로벌 공급 안정성 등을 기반으로 수주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라며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최적화된 고객 다변화 전략 수립 및 실행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리더십 강화 기반 역시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