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VR 콘텐츠 소비자 지출 1조989억원...전년대비 10% 감소

올해 글로벌 VR 기기 약 770만 대 판매

디지털경제입력 :2023/12/22 09:41

올해 VR 콘텐츠 소비자 지출이 8억4천400만 달러(약 1조989억 원)에 달했다고 영국 게임산업 매체 게임인더스트리가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시장 조사기업 옴디아 보고서를 인용한 보도에 따르면 2023년 VR 콘텐츠 소비자 지출은 전년 대비 10% 감소했다. 또한 같은 기간 VR 기기 판매량은 약 770만 대로 전년대비 24% 줄어들었다.

옴디아는 소비자 지출과 기기 판매량 저하의 원인으로 불경기와 메타퀘스트3, PSVR2, 피코4 등 신형 VR 기기 성능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점을 꼽았다.

관련기사

메타퀘스트3

옴디아 조지 지지애시빌리 수석 분석가는 "기존 콘솔 성능 개선버전, 닌텐도스위치2와 스팀덱 OLED 등 신형 기기 출시 때문에 VR기기에 대한 이용자 우선순위가 낮아질 가능성이 있다"라고 지적했다.

옴디아는 오는 2024년과 2025년 VR 기기 판매량이 13%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VR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 지출은 오는 2028년까지 약 23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