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데이브더다이버, 글로벌 시상식서 존재감 입증

세계 5대 게임시상식 BAFTA 게임어워드 'GOTY' 후보 노미네이트

디지털경제입력 :2023/12/18 11:07

넥슨 서브 브랜드 민트로켓이 개발한 데이브더다이버가 전세계 이용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6월 출시된 데이브더다이버는 데이브더다이버는 바다 속을 모험하고 다양한 물고기를 사냥해 재료를 수급하는 액션 어드벤처 파트와 초밥집을 경영하는 타이쿤 파트로 구성된 게임이다. 이 게임은 지난 15일 해양을 테마로 펼쳐지는 낚시 어드벤처 장르의 PC 게임 드렛지와의 컬래버레이션 DLC를 무료로 업데이트했다.

업계에서는 이같은 이용자 친화적인 행보가 데이브더다이버의 글로벌 게임 시상식 수상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데이브 더 다이버 대표 이미지.

18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데이브더다이버는 현재 글로벌 주요 게임시상식 여러 부문에 이름을 올린 상황이다. 특히  BAFTA(영국 아카데미 영화 텔레비전 예술) 게임상에는 올해의 게임을 비롯한 개발한 '데이브 더 다이버'가 6개 부분에 후보작으로 노미네이트됐다.

BAFTA 게임어워드는 1998년 BAFTA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상의 한 분야로 출발해 2003년 독립된 시상식으로 새롭게 출범했다. 또한 DICE 어워드(D.I.C.E),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GDC), 더게임어워드(TGA), 골든 조이스틱 어워드(GJA)와 함께 세계 5대 게임시상식으로 평가 받는다.

데이브더다이버는 '최고의 게임', '데뷔작', '가족', '게임 디자인', '내러티브', '새로운 IP'  등 6개 부문 후보에 올랐다. 앞서 이 게임은 GJA서 '최고의 인디게임상'·'최고의 PC 게임'·'최고의 게임 트레일러' 등 3개 부분, TGA서 '최고의 인디게임' 후보에 노미네이트됐다. 특히 최고의 게임 부분의 경우 60종의 후보 가운데 상위 10위권에 포함돼 눈길을 끌었다.

데이브더다이버 메타크리틱

글로벌 비평 사이트 메타크리틱에서도 데이브더다이브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PC버전은 90점(45개 평가), 닌텐도 스위치 버전은 88점(18개 평가)으로 높은 점수를 얻었다. 이용자 평점 또한 10점 만점에 8.2점으로 준수하다.

관련기사

해외 외신들의 평가도 매우 긍정적이다. 영국 이코노미스트는 데이브더다이브를 '이코노미스트의 2023년 최고의 게임'으로 선정했다. 또한 뉴욕타임스, 파이낸셜타임스, 워싱턴포스트는 데이브더다이버'를 올해 베스트 게임으로 꼽았다.

업계 한 관계자는 "데이브더다이버는 참신한 그래픽과 독창적인 게임성으로 글로벌 게이머들을 매료시켰다. 이를 통해 넥슨의 이미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며 "향후 민트로켓이 선보일 게임 역시 데이브더다이브가 만든 프리미엄을 누리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