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16 전체 모델에 액션 버튼 탑재한다”

홈&모바일입력 :2023/12/02 09:30

올해 아이폰15 프로, 아이폰15 프로 맥스에만 탑재된 액션 버튼이 내년 전체 아이폰으로 확대된다고 IT매체 맥루머스가 최근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2021년 처음 아이폰15 프로에 기존 물리 버튼이 사라지고 햅틱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정전식 음량, 전원 버튼과 액션 버튼이 들어갈 것이라는 소식이 나왔다. 

하지만, 기술적 문제로 인해 정전식 버튼 탑재는 취소되고 액션 버튼만 아이폰15 프로에만 적용됐다.

아이폰15 프로에 적용된 액션 버튼 (사진=씨넷)

올해 나온 아이폰15 프로에 탑재된 액션 버튼은 이전 아이폰 모델의 음소거 스위치를 대체해 적용됐는데, 음소거 목적으로만 사용되었던 음소거 스위치와 달리 액션 버튼은 사용자들이 다양한 기능을 자유롭게 설정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아이폰15 프로에 적용된 액션 버튼은 ▲ 무음 모드 전환 ▲ 손전등 ▲ 카메라 ▲ 바로가기 ▲ 음성 메모 ▲ 포커스 모드 ▲ 접근성 기능 ▲ 돋보기 ▲ 번역 (새롭게 iOS 17.2에서 추가) 등으로 설정해 사용할 수 있다.

애플은 내년 아이폰16 시리즈에 기준 물리 버튼을 정전식 버튼으로 변경하면서 액션 버튼에 더 많은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애플은 코드명 ‘아틀라스’(Atlas)로 알려진 액션 버튼 프로젝트를 가동 중이며, 액션 버튼은 구형 아이폰의 터치ID 홈 버튼이나 최신 맥북의 포스 터치 트랙패드와 유사하게 작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내부 문서에 따르면 업데이트된 액션 버튼에는 압력 변화를 감지하는 포스 센서와 촉각 전환 기능이 탑재될 예정이지만, 해당 기능이 정확히 어떤 식으로 구동되는 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액션 버튼은 2025년 출시 예정인 보급형 4세대 아이폰SE에도 적용되면서 전체 아이폰 라인업에 적용될 전망이라고 해당 매체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