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달 나올 iOS 17.2, 어떤 기능 추가되나

홈&모바일입력 :2023/12/02 08:30    수정: 2023/12/02 10:29

최근 애플이 일반 사용자를 위한 iOS 17.2 공개 베타4 버전을 공개했다. 이는 12월 공식 출시를 앞두고 진행된 마지막 베타버전으로 예상된다.

사진=나인투파이브맥

IT매체 폰아레나는 1일(현지시간) 아이폰 운영체제(iOS) iOS 17.2 공개 베타 버전에 추가된 기능을 보도했다.

■ 저널 앱

iOS 17.2에 새롭게 ‘저널’(Journal) 앱이 추가된다. 저널 앱은 이용자의 일상생활과 생각 등을 기록하는 앱으로, 이용자가 직접 기록한 내용뿐 아니라 전화와 문자 정보에 접근해 이용자의 일상생활 정보를 수집한다.

iOS 17 저널 앱

이를 토대로 이용자가 집에 머무르는 평균 시간 등 일상 패턴을 분석한다. 친구와 회사 동료처럼 자주 만나는 사람들과의 친밀도도 구분하고 이용자의 일상적인 하루가 어떤지, 어디를 가는지, 누구와 교류하는지를 기록해 평소와 어떻게 다른지 등을 분석하는 일종의 생활 트래커(tracker)다.

■ 기본 알림음 변경

아이폰 사용자는 마침내 기본 알림 소리를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게 된다. 설정 앱 안의 '사운드&햅틱에 새로운 '기본 알림' 섹션으로 들어가 내가 원하는 알림음을 바꿀 수 있다. 사운드 변경 외에도 촉각 피드백도 바꿀 수 있다.

■ 애플뮤직

애플뮤직에 새롭게 ‘즐겨찾는 노래’라는 새 기본 재생목록이 생긴다. 이 재생목록은 사용자가 좋아했던 이전 트랙을 기반으로 자동으로 채워지는 목록이다.

■ 공간영상 녹화

iOS 17.2에 새롭게 공간 영상 녹화 기능이 추가돼 아이폰15 프로 맥스, 아이폰15 프로에서 애플의 혼합현실(MR) 헤드셋 ‘비전 프로’용 영상을 녹화할 수 있다. 초당 30프레임의 1080p 해상도로 캡처되며, 영상 1분당 약 130MB의 저장 공간을 차지한다고 알려져 있다.

■ 메시지 앱

사진=폰아레나

기존에는 메시지에서 이모티콘을 누르려면 키보드에서 이모티콘이나 스티커를 선택해야 했으나, iOS 17.2에서는 메시지를 길게 누르고 ‘스티커 추가’ 버튼을 눌러 직접 이모티콘이나 스티커를 추가해 반응을 전할 수 있게 된다.

■ 액션 버튼에 번역 옵션 추가

아이폰 15 프로 시리즈에 탑재된 액션 버튼에 번역 기능이 추가된다. 액션 버튼을 눌러 자동 음성-텍스트 번역을 진행할 수 있다.

■ 새 위젯

사진=폰아레나

iOS 17.2에는 새로워진 디지털 시계 위젯이 도입되며 날씨 앱에는 강수 확률, 자외선 지수, 풍속, 대기 질과 같은 세부 정보가 표시할 수 있다. 또, 일출 및 일몰 위젯을 홈 화면에 배치할 수도 있다.

■ 연락처 키 확인

관련기사

애플은 연락처 키 확인 기능을 추가해 보안을 강화했다. 언론인, 인권 운동가, 정부 관료 등 보안이 필요한 이들을 위해 만들어진 이 기능은 메시지를 보내는 사람의 신원을 확인할 수 있어 신분 사칭 및 피싱 시도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폰아레나는 현재 공개된 iOS 17.2 베타 버전이 상당히 안정적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12월 중 일반 사용자 대상으로 iOS 17.2가 출시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