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경식 회장 "韓은 베트남 내 최대 투자국…협력 고도화"

경총, 판 반 마이 호치민市 인민위원장 방한 기업인 오찬간담회 개최

디지털경제입력 :2023/09/25 10:00    수정: 2023/09/25 17:22

한국경영자총협회(이하 경총)는 25일 롯데호텔에서 '판 반 마이 호치민市 인민위원장 방한 기업인 오찬간담회'를 개최하고, 한베 경제협력 강화와 우리기업에 대한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행사는 판 반 마이 호치민시 인민위원장 겸 시장의 방한을 맞아 개최됐으며, 경총‧호치민시‧주한베트남대사관이 공동주최했다. 간담회에는 손경식 회장을 비롯해 경총 회장단과 주요기업이 참석했다.

손경식 경총 회장은 “베트남은 무역과 투자는 물론 인적교류 측면에서도 한국의 핵심 파트너”라며 “작년 수교 30주년을 맞은 양국 교역은 1992년 이래 175배 성장했고 한국은 베트남 내 최대 투자국이 됐다”고 설명했다.

판 반 마이 호치민市 인민위원장(오른쪽)과 손경식 경총 회장 (사진=경총)

이어, “한국 기업인들의 베트남 투자 관심도 뜨겁다”며 “현재 약 8천800여개 한국기업이 베트남에 진출해있으며, 진출분야도 제조업 중심의 전통산업에서 스마트폰·전기차 등 첨단기술 분야와 유통·금융·문화 컨텐츠 등 서비스 분야로 고도화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호치민시는 베트남의 경제 중심도시로 3천500여개 한국기업들이 호치민시와 인근 지역에 자리하고 있다”며 “양국 정부는 ‘2030년까지 교역액 1천500억달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경제협력을 확대하기로 합의했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손경식 회장은 “역동적인 인구구조와 재능있는 청년인재를 가진 베트남과 세계적인 첨단기술을 보유한 한국기업들의 협력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며 “양국은 공급망 안정, 탄소중립, 디지털 전환 등 산적한 글로벌 현안에 함께 대응하고 공동의 성장기회를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에 관해, 판 반 마이 호치민시 인민위원장에게 “한국 기업인들이 호치민시에 적극적인 투자와 기업활동을 통해 양국 경제성장과 인재육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경영상 고충을 해결해주시고 세금감면 등 적극적인 지원정책을 마련해주시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손경식 회장은 “대한민국 정부, 국민 그리고 기업인들이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뛰고 있다”며 “부산시 자매결연 도시인 호치민시의 지지와 관심이 큰 힘이 될 것”이라며 개최지 결정을 약 2달 앞둔 2030 세계박람회 관련 부산에 대한 지지와 관심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