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걸 때 보이는 사진 내맘대로"…iOS 17 신기능 살펴보니

전화·페이스타임·메시지 앱 등 업데이트

홈&모바일입력 :2023/06/06 05:51    수정: 2023/06/06 08:54

애플이 자체 모바일 운영체제인 iOS 업데이트에 나선다. 전화, 페이스타임, 메시지 등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주로 개선할 예정이다.

애플은 5일(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 쿠퍼티노에서 열린 연례 세계개발자회의(WWDC)에서 iOS 17을 선보였다.

애플은 iOS 17에 대해 “아이폰을 더 개인적이고 직관적인 기기로 만들어줄 것”이라고 밝혔다.

왼쪽부터 iOS 17에 적용되는 연락처 포스터, 스티커, 실시간 음성메시지 이미지 (사진= 애플)

전화 앱은 사용자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인 맞춤형 연락처 포스터 기능이 생겼다. 상대방에게 전화걸 때 대표하는 모습을 프로필처럼 설정할 수 있다.

전화가 왔을 때 발신자의 음성 메시지를 확인해 전화를 받을 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실시간 음성메시지 문자변환 기능도 추가됐다. 이동통신사에서 스팸으로 분류한 전화는 실시간 음성 메시지로 표시되지 않고 바로 거절된다.

페이스타임에서도 이제 음성과 영상 메시지를 지원한다. 사용자는 상대방이 전화를 받지 않으면 나중에 확인할 수 있도록 메시지를 남겨 함께 공유할 수 있다. 애플 TV 4K에도 이번 업데이트가 적용돼 페이스 타임을 집에서 가장 큰 화면인 TV에서도 경험할 수 있게 된다.

메시지 기능도 강화된다. 새로운 이모티콘 스티커, 사진에서 대상만 분리해 만들 수 있는 ‘라이브 스티커’ 기능이 새로 생겼다. 체크인 기능은 가족이나 친구가 안전하게 목적지에 도착했는지 위치 공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다. 모든 정보는 종단간 암호화로 보호된다.

에어드롭 기능도 확대된다. 사용자간 아이폰을 가까이 대면 손쉽게 연락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네임 드롭' 기능을 추가했다.

관련기사

이 밖에 ▲자동 수정 및 받아쓰기 정확도 개선 ▲아이폰 충전 중 시계나 위젯 표시해 주는 스탠바이 기능 ▲사용자 글쓰기 영감에 도움되는 일기 기능 ▲사파리 앱의 개인정보 보호 브라우징의 보호를 강화하는 기능 ▲에어 태그를 최대 5명과 공유 ▲애플 뮤직의 공동 플레이 리스트 기능 등이 이번 업데이트에 포함될 예정이다.

한편, iOS 17의 개발자 베타 버전은 5일부터 개발자 사이트에서 애플 개발 프로그램 회원들에게 제공된다. 일반 베타 프로그램은 7월부터 베타애플닷컴에서 제공한다. 새로운 소프트웨어 기능은 이번 가을 아이폰 Xs 및 후속 기종을 위한 무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