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영향으로 고등학생의 평균 수학 점수가 하위권에서만 유독 하락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5일 교육계에 따르면 김경근 고려대 교육학과 교수 등 연구진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평가원) '교육과정 평가연구'의 '코로나19를 전후한 고등학생 수학 성취도 변화 : 실태 및 영향요인'에서 이같이 분석했다.
연구진은 2019년과 코로나19 첫 해인 2020년 치러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자료를 활용, 고등학교 2학년 학생(2019년 1만1518명, 2020년 1만472명)들의 '수학 척도점수' 등을 분석했다.
수학 척도점수 평균은 2020년 146.68점으로 1년 전의 148.42점보다 1.74점 하락했다. 성적별로는 중·상위권은 큰 변동이 없었지만, 하위 10%에 해당하는 학생들의 평균 점수가 하락했다.
하위권 10%에서는 평균 척도점수가 2020년 113점으로 1년 전 122점보다 9점이나 줄었다. 같은 기간 상위권 10%에서는 171점에서 172점으로 1점 올랐고, 상위 50%는 150점에서 149점으로 1점 줄었다.
김 교수 등 연구진은 "코로나19가 하위권에게 완충 지대 역할을 해왔던 학교교육의 기능을 마비시켰다"며 "하위권 학생들 중심으로 심각한 학습결손 문제가 발생했음을 보여주는 증표"라고 분석했다.
연구진은 수업 태도, 교사와의 관계 등 학교 특성과 관련한 영향 요인을 반영해 분석한 결과, 교육격차가 해소되지는 않았지만 "하위권에서 관찰된 코로나19의 부정적 영향이 사라졌다"고 설명했다.
수학 척도점수가 낮은 학생일수록 2019년보다 2020년 학업 성취도 하락 폭이 컸지만, 등교 중단 없이 2019년만큼 수업이 정상적으로 진행됐다면 하위권 성적이 낮아지지 않을 수 있다는 이야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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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진은 "팬데믹(감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시대에 하위권 학생의 학습·성취에서 학교가 마지막 보루가 돼야 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고교 단계에서 적용 가능한 기초학습부진 학생 지원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제공=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