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ICT(대표 정덕균)와 지능정보산업협회(회장 장홍성)는 지난 25일 포스코ICT 판교사옥에서 올해 3회를 맞이한 '전국 청소년 AI 창의 경진대회(2022 AI Youth Challenge)'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에서는 본선진출 7개팀이 'AI for Good: 세상을 이롭게 하는 AI''를 주제로 열렸다. AI 기술을 접목해 환경, 안전,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경연을 펼쳤다.
지난 6월 아이디어 접수를 마감한 예선에는 전국 중고교 185개 팀이 참여했다. 창의성, 구현 가능성, 기술성 관점에서 평가를 진행, 본선에 진출하는 7개 팀을 선발했다. 본선에 오른 팀은 포스코ICT, 서울대학교 AI 연구원 소속 AI 전문가들의 기술 멘토링을 받아 구체화하는 과정을 거쳤다.
본선 진출 7개 팀은 전시부스 운영과 최종PT발표를 통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1팀), 포스코ICT 사장상(1팀), 지능정보산업협회장상(1팀), 우수상(2팀), 장려상(2팀)으로 최종 상훈격이 결정됐다. 심사는 KAIST, 포스텍, 연세대 등 교수와 산업계 대표들로 구성한 심사위원과 포스코ICT 직원들로 구성된 내부 평가위원들이 맡았다.
이번 경진대회에 참가한 코뿔소팀(김희주, 장민수, 한태양)은 안면인식 AI기술을 활용해 이용자의 헬멧 착용 여부에 따라 잠금 장치를 제어하는 앱을 개발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차지했다. 코뿔소팀 팀장 김희주 학생은 "막연하게 생각했던 아이디어를 실제 AI 전문가들과 구체화 해나가며 접하지 못했던 지식과 기술을 배울 수 있었고, AI 분야에 더 큰 관심을 가지게 됐다"고 말했다.
축사를 맡은 엄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디지털 패권 국가 도약과 인공지능 초일류 국가 건설을 위해 인공지능 및 데이터 정책 마련과 기술개발, 인재양성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인공지능 분야 인재양성을 위한 민관 협력 중요성을 밝혔다.
공동주최를 맡은 지능정보산업협회의 장홍성 협회장은 본선에 진출한 7개 팀 학생들에게 "기술 가속화 시대에는 무궁무진한 기회가 존재하며, 그 기회를 포착하려면 AI와 같은 기술 관심, 세상이 원하는 것에 대한 관심, 비즈니스 관심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