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 6월 확률형 아이템 미준수 게임 공표

에이펙스레전드, 도타2, 라이즈 오브 킹덤즈, 라이즈 오브 엠파이어 등

디지털경제입력 :2022/07/18 08:45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GSOK)는 한국게임산업협회에서 시행하고 있는 ‘건강한 게임문화 조성을 위한 자율규제 강령’에 따라 6월 미준수 게임물을 공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공표는 지난해 12월부터 시행된 개정 강령에 따른 것이다. 개정 강령은 기존 강령에서 규정하고 있던 ‘캐릭터 뽑기’, ‘장비 뽑기’와 같은 ‘캡슐형 콘텐츠’의 결과물 개별 확률을 공개하는 것을 포함, ‘장비 강화’, ‘캐릭터 강화’ 등 ‘강화형 콘텐츠’와 ‘장비 합성’, ‘펫 합성’ 등 ‘합성형 콘텐츠’에도 성공 확률 등을 공개하도록 하고 있다. 

GSOK에서는 자율규제평가위원회를 운용하고 있으며,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온라인 및 모바일 상위 100위권 게임을 대상으로 확률형 아이템 확률을 공개하는지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또한 모니터링 결과에서 미준수 사항을 발견할 시 1차적으로 해당 게임물 및 사업자에 대한 준수 권고를 한다. 만약 해당 게임물 및 사업자가 두 달 연속으로 미준수 사항을 수정하지 않는 경우 경고 조치를 취하고, 석 달 연속일 경우 미준수 사항의 공표 및 자율규제 인증 취소의 조치를 취하고 있다.

자율규제 미준수 게임물(2022.06 기준).

오늘 GSOK가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지난 달 기준 총 19종(온라인 2종, 모바일 17종)다. 

관련기사

이중 누적 5회 위반으로 공표된 게임은 10종이다. ‘에이펙스레전드(미국 EA)’, ‘도타2(미국 밸브)’, ‘라이즈 오브 킹덤즈(중국 릴리스게임즈)’, ‘퍼즐 오브 Z(중국 블랑코존), ‘브롤스타즈(핀란드 슈퍼셀)’, ‘Age of Z(중국 카멜게임즈)’, ‘라이즈 오브 엠파이어(중국 Long Tech Network Limited)’, ‘요신: 구미호뎐(중국 JUYOU게임)’, ‘아르미스(중국 넷이즈), ‘라스트 쉘터: 서바이벌(중국 Long Tech Network Limited)’다. 

이어 4회 누적은 ‘엠파이어 & 퍼즐(핀란드 스몰 자이언트 게임즈)’, ‘미르의 전설2: 메모리즈 오브 미르(홍콩 아이스버드게임즈)’였고, 3회는 ‘이스6 온라인(홍콩 HaoPlay Limited)’, 2회는 ‘2X(중국 유엘유게임즈)’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