맵퍼스, '수출입 자율주행차 자동선적·하역기술' 개발 나서

고정밀 복합 전자지도 구축·경로생성 기술 집중

카테크입력 :2022/06/08 10:02    수정: 2022/06/08 15:00

선적 중인 수출용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선적 중인 수출용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맵퍼스는 한국교통연구원과 함께 '수출입 자율주행자동차 자동선적·하역기술' 상용화·사업화를 진행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수출입 자율주행차 자동선적·하역기술은 자율주행기능을 장착한 차가 항만터미널·운반선 계획에 따라 스스로 선적·하역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상용화·사업화 과제는 ▲실용화전략·실증시험기술구축 ▲항만터미널·선박계획기술 ▲고정밀 복합 전자지도 구축·경로생성 기술 ▲5G통신·정보보안기술 ▲인증제도수립방안구축 등이다.

고정밀 복합 전자지도 구축·경로생성 기술을 집중 제작·개발하고 있는 맵퍼스는 터미널·선박 내 특정형태 표식·표지를 추가해 고정밀 복합 전자지도 표준화를 진행하고, 자율차가 가상도로와 실시간 주행경로를 생성할 수 있도록 실증한다. 

관련기사

맵퍼스 관계자는 "맵퍼스는 국내 주요 도로 고정밀 전자지도를 구축한 경험이 있으며, 이를 자율차에 전달하는 표준화된 통신기술도 확보한 상태"라며 "상용화·사업화 성공을 통해 선박·하역 작업 생산성 향상과 비용을 절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해운·항만·물류·IT·완성차 업계 등이 관련 기술을 응용하면 수출 경쟁력 증가 등 경제적인 파생 효과도 상당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