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화 자금 2억 지원 AI 알고리즘 경진대회 열린다

만 14세 이상이면 참여 가능...과기정통부 장관상도 3점 수여

컴퓨팅입력 :2022/05/08 12:00

인공지능(AI) 알고리즘 개발 능력을 온라인에서 겨루는 '2022년 인공지능 온라인 경진대회'가 열린다. 만 14세 이상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우수 기업 20곳에는 기업당 2억원 내외 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 장관상 3점과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상 3점도 수여한다. 결과 발표는 7월초에 한다. 

8일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이번 대회는 인공지능 기술 저변 확대를 위해 AI 알고리즘 개발 능력이 우수한 예비창업자, 중소·벤처기업 등을 발굴, 인공지능 기술 개발을 촉진하고 사업화도 함께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가팀의 문제 해결 능력 및 알고리즘 개발 기술력을 검증하고, 아이디어의 사업화 가능성을 평가, 우수팀을 최종 선정한다.

특히 올해는 처음으로 예비 창업자들의 법인 설립을 위한 행정 지원과 함께 과거 대회의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연습하는 자가 학습의 장인 '인공지능 놀이터(ai-korea.kr)'도 제공한다. '인공지능 놀이터'는 초보자, 개발자 등이 인공지능 문제 해결을 연습할 수 있게 이지AI, 미들AI, 실전AI(기출문제)로 구분, 마련됐다.

문제는 'AI 허브;(aihub.or.kr)에 개방된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등을 활용해 이미지 분야(4문제), 자연어 분야(4문제), 수치해석 분야(2문제) 등 10문제고, 이중 1개 문제만 선택, 대회에 참여하면 된다. 

사전 접수가 이달 9일부터 23일까지, 또 본 접수는 이달 30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인공지능 경진대회 홈페이지 'aichallenge.or.kr'에서 진행된다. 본 접수기간에 대회 참가여부를 최종 결정하고, 응시할 문제를 선택하면 된다. 실제 대회는 다음달 7~21일까지 온라인으로 열린다.

이달 27일 열리는 대회 설명회는 사전 접수자 대상으로 Q&A를 받아 진행하며, 대회설명회 영상은 녹화해 온라인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시상은 우선 7월에 10개 문제별로 1위~4위의 우수팀(총 40팀)을 선정해 우수 성과 인증서를 발급하고, 40개 팀중 대회 성과와 사업화 가능성 등을 추가로 평가해 20개 팀을 최종 선정해 최대 2억원의 사업화 자금과 컨설팅을 지원한다. 이외에 경진대회 순위와 사업화 계획 평가점수를 종합, 이미지·수치해석·자연어 등 각 분야 우수팀에도 상장을 수여한다. 상장도 준다. 이미지·자연어·수치해석 3개 분야별 1등(최우수상)에는 과기정통부 장관상을, 또 3개 분야 각 2등(우수상)에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 상을 각각 수여한다.

관련기사

한편, 인공지능 온라인 경진대회는 2019년부터 개최, 매년 400명 이상이 참가했다. 그 동안 예비창업자 및 중소·벤처기업 70개를 대상으로 사업화 자금을 지원했다. 특히, 지난해 사업화 지원을 받은 20개 팀은 창업 4건, 과제당 평균 4.75명의 신규채용, 투자유치 10건(101억원), 과제 관련 매출 10억원 등의 성과를 올렸다.

'2022년 인공지능 온라인 경진대회' 세부내용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홈페이지와 AI 허브 'aihub.or.kr', 인공지능 경진대회 홈페이지 'aichallenge.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