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캠프, 부산 스타트업 라운지 개소..."창업생태계 강화”

4월 디데이엔 이프비·링크플릭스 공동 우승

중기/스타트업입력 :2022/04/29 08:51

디캠프(상임이사 김영덕)는 부산시, BNK부산은행과 협업해 '디캠프 스타트업 라운지 부산'을 개소하고 지역 창업생태계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한다고 29일 밝혔다.

디캠프 지역진출의 신호탄을 울린 이번 개소식에는 '지역'을 키워드로 한 프로그램들이 진행됐다. 지난 28일 오후 1시부터 3시까지는 스타트업과 지역펀드 운용사의 1:1 오피스아워가 진행됐고, 오후 4시부터는 디데이가 열렸다. 디데이에는 16대 1의 경쟁률을 뚫고 7개 기업이 본선에 올랐고 이프비(대표 한종혁)와 링크플릭스(대표 김두일)가 공동 우승을 차지했다.

부산유라시아플랫폼에 위치한 스타트업 라운지 부산은 디캠프와 지역 대표은행인 BNK부산은행이 협력해 공간을 조성하고 운영할 예정이다. 해당 라운지는 디캠프 최초 지역거점 공간으로, 스타트업을 위한 특화 프로그램(데모데이, 오피스아워, IR 등) 운영 및 창업계 부산지역 리모트워크 공간으로 활용된다.

4월 부산 디데이 단체사진

이번 행사에는 김영덕 디캠프 상임이사, 김윤일 부산광역시 경제부시장, 안감찬 부산은행 은행장, 김형균 부산테크노파크 원장, 박주선 기술보증기금 상임이사를 포함해 50여 명이 참석했다.

디캠프상을 수상한 이프비는 일정 기간 벽을 옥외 광고를 진행하고 다시 원복하는 월디(Walld) 사업을 운영한다. 아티스트들에게 수익을 제공하고 건물주의 승인을 받은 벽을 옥외 광고판으로 만든다. 이를 통해 노후된 도시를 다시 살릴 수 있고, 벽을 업사이클링 한다.

디캠프 김영덕 상임이사(왼쪽), 이프비 한종혁 대표

부산시장상을 수상한 링크플릭스는 바이오 생분해성 접착제 애드코니를 개발했다. 제품은 무색, 무취, 무독성, 무자극이고 접착제로 결합한 부분을 필요에 따라 물로 100% 안전하게 분리할 수 있다. 접착제와 섞인 분해수는 동물, 식물, 토양, 환경에 피해가 없고, 30일내에 98%가 생분해된다.

브로컬리컴퍼니는 지역의 스토리를 발견하고 재해석해 소비자들과 소통하는 기회를 만드는 로컬 브랜딩 스타트업이다. 구절초를 활용한 비건 스킨케어 브랜드 '온도(oundo)'와 버려지는 못난이 농산물을 업사이클링한 비건 바디케어 브랜드 '어글리시크(UGLYCHIC)'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동남아와 일본 시장에 진출했으며 북미 시장은 아마존을 통해 진출할 계획이다.

김윤일 부산시 경제부시장(왼쪽),링크플릭스 김두일 대표

스테이빌리티는 별장을 N등분해 소유할 수 있는 공유 별장 비즈니스를 제공한다. 스테이빌리티는 건축 회사로 빈집을 구매하고 리모델링해 유한책임회사의 형태로 별장 소유권을 판매한다. 개인은 N분의 1 세금 포함 가격만 지불하면 별장을 소유할 수 있고 시설 관리, 운영 모두 스테이빌리티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소유에 따르는 부담 또한 최소화할 수 있다.

LRHR은 전국 명품 수선 장인들의 실력 확인부터 가격 비교까지 비대면으로 가능한 명품 수선 플랫폼 '패피스'를 제공한다. 소비자는 수선이 필요한 명품의 사진을 온라인으로 올리면, 입점 업체들의 견적을 받아 볼 수 있다. 작년 말 정식 출시한 패피스는 현재 5달 만에 거래된 서비스 총 금액 1억원을 돌파했다.

한국정밀소재산업은 고성능 경량 복합재를 제조하는 스타트업이다. 기존 소재 대비 무게와 두께는 줄이고, 유연성을 높였다. 방탄재, 초경량 비행기 부품, 차량용 소재 등 적용 가능한 범위가 넓다. 국내 산업은 해외 수입되는 초경량 섬유 복합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한국 부품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것이 회사의 방향이다.

관련기사

에반은 사진이나 영상으로 여행 콘텐츠를 접하는 소비자를 위해 여행지 매핑(mapping) 서비스 '남사친(남는건 사진밖에 없어 친구야)'을 개발했다. 지도 상 목적지별 콘텐츠를 제공해 여행 정보 수집부터 이동코스 계획까지 동일한 플랫폼에서 진행할 수 있다. 현재 제주도에 한해 서비스를 운영 중이나 조만간 다른 국내외 여행지도 서비스에 추가할 계획이다.

디데이 심사위원으로는 BNK벤처투자 안성제 부장, 롯데벤처스 배준성 상무, 쿨리지코너 강민석 수석심사역, 소풍벤처스 염재승 파트너, 인라이트벤처스 조용균 파트너, 트랜스링크인베스트먼트 김철희 전무, 디캠프 성장팀 김보미 팀장, 디캠프 직접투자팀 이창윤 팀장이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