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컬리가 지난해 거래액 2조원을 올린 가운데, 매출은 1조5천614억원, 영업적자는 2천177억원을 기록했다.
컬리는 지난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4% 증가한 1조5천614억원을 올렸다고 31일 밝혔다. 거래액은 2조원으로 65% 가량 증가했다.
영업적자는 2천177억원으로, 전년(1천163억원)보다 적자 폭이 늘었다. 이는 물류, 인력 등 인프라 투자로 인한 적자로 풀이된다. 컬리는 지난해 3월 김포 물류센터를 추가 가동해 주문처리 역량을 2.3배로 늘렸다. 샛별배송 가능지역 또한 수도권에서 충청권, 대구, 부산, 울산으로 확대했다. 기술 인력 역시 100명에서 200명 이상으로 늘어나, 전체 사무직 임직원의 20%를 차지하게 됐다.
당기순손실은 2020년 2천224억원에서 지난해 1조2천903억원으로 증가했다. 다만 회사 측은 "이는 실제 비용 상승에 따른 손실이 아닌, 우선주를 부채로 인식함에 따른 회계상의 착시"라며 "지난해 말 모든 우선주를 보통주로 전환해 장부상 손실은 이미 해소됐으며 올해 회계연도부터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부연했다.
공헌이익은 2019년부터 3년째 흑자를 달성했다. 공헌이익은 매출액에서 변동비를 차감한 금액을 말한다. 회사는 "공헌이익 흑자는 인프라 투자가 어느 정도 마무리되면 흑자 전환이 가능한 구조가 완성됐다는 의미"라며 "실제 마켓컬리를 오래 이용한 고객이 많은 서울∙경기 주요 지역의 공헌이익은 타 지역 평균 대비 최대 6배가량 높다"고 설명했다.
누적 가입고객 수는 전년 대비 43% 증가한 1천만 명을 돌파했다. 신규 고객 재구매율은 75%로, 동종 업계 대비 3배 수준이다. 컬리는 또한 지난해 비식품 영역 상품 수 비중을 33%로 확대했다. 이를 통해 지난해 컬리 뷰티 제품은 3.1배, 가전은 2.3배로 판매량이 증가했다.
지난해 매출액 대비 광고선전비(435억원) 비중은 역대 가장 낮은 2.8%를 기록했다. 컬리의 매출액 대비 광고선전비 비율은 2019년 8.4%, 2020년 3.1%로 점차 줄어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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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리는 지난 28일 한국거래소에 유가증권시장(KOSPI) 상장 예비심사 신청서를 제출하고 국내 이커머스 1호 상장을 추진 중이다.
컬리 김종훈 최고재무책임자는 “컬리는 새벽 배송이라는 거대 시장을 창출했으며, 해당 영역에서 확고한 리더십을 유지하고 있다”며 “올해 다양한 쇼핑이 가능한 일상 장보기 플랫폼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