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식품몰 마켓컬리·오아시스마켓 쑥 컸다”

결제추정금, 전년 동월 대비 마켓컬리 37%·오아시스 22% 증가

인터넷입력 :2022/03/02 08:59

신선식품 서비스 ‘마켓컬리’·‘오아시스마켓’의 결제추정금액과 앱 사용자수가 코로나19 팬데믹 영향 등으로 크게 증가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새벽배송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신선식품 전문몰인 마켓컬리와 오아시스마켓의 지난 한달 간 결제추정금액과 앱 사용자 수의 추정치를 2일 발표했다.

올 1월 한  달 간 한국인 만 20세 이상 소비자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등으로 마켓컬리와 오아시스마켓에서 결제한 금액을 표본조사한 결과, 전년 동월 대비 마켓컬리와 오아시스마켓의 결제추정금액은 모두 증가했다.

제공=와이즈앱

마켓컬리는 2021년 1월 결제추정금액이 1천220억원에서 2022년 1월 1천675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37% 증가했다. 오아시스마켓의 경우 지난해 1월 결제추정금액 289억원에서 올해 1월 354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22% 늘었다.

결제횟수 역시 증가했다. 마켓컬리는 2021년 1월 한달 간 결제횟수가 249만 회에서 2022년 1월 334만 회로 34% 증가했다. 오아시스마켓은 지난해 1달 간 결제횟수가 80만 회에서 올해 1월 104만 회로 30% 상승했다.

올해 1월 기준 마켓컬리 1인당 평균 결제금액은 11만7천756원으로 나타났으며 30대 여성층에서 가장 높은 결제비율을 보였다. 또 오아시스마켓은 같은 기간 1인당 평균 결제금액은 9만480원이며 결제율은 50대 이상 여성층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아울러 마켓컬리와 오아시스마켓 앱 사용자수도 지난해 동월 대비 증가한 것으로 추정됐다. 마켓컬리는 지난해 1월 앱 사용자수가 192만 명에서 올해 1월 287만 명으로 50%가 늘어났으며, 오아시스마켓은 2021년 1월 앱 사용자수가 31만 명에서 2022년 1월 47만 명으로 52% 증가했다.

마켓컬리와 오아시스마켓의 결제추정금액 및 앱 사용자 수 증가는 최근 오미크론의 강한 확산세에 따른 비대면 장보기를 선호하는 소비자의 요구가 반영된 것으로 추측된다.

관련기사

제공=와이즈앱

위 조사의 결제추정금액은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지난해 1월과 올해 1월 한국인 만 20세 이상 개인이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등으로 결제한 금액을 추정한 것으로 소비자의 결제 내역에 표시된 내역을 기준으로 했다. 법인카드, 법인계좌이체, 기업 간 거래, 현금, 상품권, 간편결제(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를 통해 결제한 금액은 포함되지 않았다. 이에 마켓컬리, 오아시스마켓의 실제 매출액과는 다르다. 

또 앱 사용자수는 한국인 만 10세 이상의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표본조사한 결과로 마켓컬리, 오아시스마켓 앱을 대상으로 지난해 1월과 올해 1월 한달 동안 앱을 1번 이상 사용한 사람의 수를 추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