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 시대에 부상하고 있는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변화하는 보안 패러다임과 이에 따라 기업에 요구되는 보안기술을 분석한 리포트가 발행됐다.
디지털 플랫폼 전문 기업 플래티어(대표 이상훈)는 22일 '디지털 전환 시대, 보안 패러다임의 변화와 대응'이란 주제의 '플래티어 인사이트 리포트 Vol.1'을 발행했다.
플래티어에 따르면 대부분의 기업에서 지향하는 디지털 전환은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를 보다 신속하고 대규모로 제공하는 데 의의를 두고 있다. 이런 이유에서 무한 확장으로 온디맨드(On-Demand) 서비스를 빠르게 구축할 수 있는 '클라우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더불어 회사 내 많은 조직들이 퍼블릭 클라우드를 통해 자체적인 IT 인프라 구축이 가능해지면서 목적에 맞게 복수의 클라우드를 혼용하는 트렌드가 형성됐다. 다만, 클라우드는 명확하게 정의된 네트워크 경계가 없어 보안에 취약하다는 특징이 있다.
플래티어는 이번 리포트에서 기업들의 멀티 클라우드 도입 현황을 살펴보고, 멀티 클라우드 환경이 당면한 여러 가지 과제들 중 '보안 및 거버넌스 관리'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짚어봤다. 아울러 기업들이 어떤 기준으로 클라우드 보안책을 마련해야 하는지 설명하고, 클라우드 환경에서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에 효율적인 접근 권한을 주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과 식별된 자산을 유형에 맞게 보호하는 방법 등에 대해 상세히 소개했다.
관련기사
- 넷스루, KB국민은행 마이데이터 수집·분석 솔루션 공급2022.02.17
- 더에스엠씨그룹, ‘2021 앤어워드’ 5개 분야 본상 수상2022.01.24
- 앱스플라이어, 프라이버시 클라우드 구축2021.12.08
- 테크42 '디지털마케팅 인사이트 컨퍼런스 2022' 내달 14일 개최2021.11.23
플래티어 IDT부문 정재용 상무는 "전통적인 보안 세계에서는 네트워크에 대한 신뢰가 높고, 외부 방어만 잘 수행하면 내부에서는 보안 이슈를 크게 신경 쓰지 않았다"면서 "그러나 인증을 거쳐야만 네트워크 트랜잭션이 가능한 클라우드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내부 보안을 구축하고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졌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마이그레이션 진행에 상당한 진통을 겪을 기업들에 이번 리포트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행된 플래티어 인사이트 리포트 Vol.1 전문은 플래티어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