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외부 결제 이용' 네덜란드 앱에 27% 수수료

규제당국 명령따라…"결제 처리 및 관련 활동 비용 제외"

홈&모바일입력 :2022/02/05 09:36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 기자 페이지 구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애플이 네덜란드 데이팅 앱이 외부결제 시스템을 이용할 경우 수수료 27%를 적용하기로 했다고 나인투파이브맥을 비롯한 외신들이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에 따라 네덜란드 데이팅 앱들은 애플 인앱결제이나, 외부 웹사이트와 연결된 다른 결제 시스템 중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애플 인앱결제 시스템을 사용할 경우엔 30% 수수료가 적용된다.

애플은 외부 결제 시스템 이용 때 수수료 27%를 적용한 것은 결제 처리 및 관련 활동과 관련된 대가를 제외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사진=씨넷

앞으로 네덜란드 데이팅 앱 개발자들은 매달 애플에 판매 목록을 제출해야 한다. 애플은 이 목록을 토대로 청구서를 발송할 예정이다. 청구서를 받은 앱 개발자들은 45일 이내에 수수료를 납부해야 한다.

애플의 이번 조치는 네덜란드 소비자시장국의 명령에 따른 것이다.

관련기사

소비자시장국은 지난 해 12월 모든 데이팅 앱 제공업체들에게 인앱결제 외에 다른 결제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라고 명령했다. 이 명령에 따르지 않을 경우 최대 5천만 유로(약 673억원) 벌금을 부과받게 된다.

애플은 이 명령에 따라 네덜란드 데이팅 앱에 대해 서드파티 결제 시스템을 허용하기로 했다. 다만 서드파티 결제 시스템을 이용할 때도 수수료는 계속 부과하겠다고 선언해 네덜란드 당국과 팽팽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sini@zd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