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가 전기차 시장 확대에 힘입어 창사이래 최대의 호실적을 받아들었다.
삼성SDI는 2021년 연간 경영실적이 매출 13조 5천532억원, 영업이익 1조 676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공시했다.
매출, 영업이익 모두 사상 최대 실적이며 매출 13조원과 영업이익 1조원 돌파도 처음이다. 전년 대비 매출은 2조 2천584억원(20.0%)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3천963억원(59.0%) 증가했다.
삼성SDI는 2021년 4분기 실적으로 매출 3조 8천160억원, 영업이익 2천657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5천646억 원(17.4%) 증가했고 영업이익도 195억원(7.9%) 증가했다. 전분기 대비 매출은 3천762억원(10.9%)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일회성 비용 등의 영향으로 1천78억원(28.9%) 감소했다.
에너지 및 기타 매출은 3조 1천7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2%, 전분기 대비 13.4%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1천20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했고, 전분기 대비 40.4% 감소했다.
전분기와 비교해 중대형 전지는 매출이 성장했고 흑자도 유지됐다. 자동차 전지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 이슈에도 불구하고 Gen.5(젠5) 배터리 중심으로 공급이 확대되면서 매출이 증가했다. ESS는 가정용과 UPS(무정전전원장치)용 등 고부가 제품의 판매가 확대되면서 매출과 수익성이 개선됐다.
소형 전지의 경우 전분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모두 성장했다. 원형 전지는 전기차 및 전동공구용을 중심으로 매출이 증가했지만 파우치형 배터리는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플래그십 스마트폰용 제품의 매출이 감소했다.
전자재료 매출은 7천8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9%, 전분기 대비 1.4%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1천45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6% 증가했고 전분기 대비는 15.3% 감소했다.
전자재료는 전분기, 전년 동기와 비교해 고부가 디스플레이 소재 중심으로 매출이 증가하면서 높은 수익성을 유지했다. 편광필름은 대형 TV용 판매가 늘면서 매출이 증가했고 OLED 소재는 스마트폰과 TV용 공급 확대로 매출이 늘었다. 반도체 소재는 고객사의 재고조정 영향으로 매출이 소폭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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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SDI는 올해 1분기 중대형 전지는 판매와 수익성이 전분기와 비슷하게 유지되고 전년 동기 대비로는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소형 전지는 전기차용 원형 전지와 신규 플래그십 스마트폰용 파우치형 전지의 판매 증가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따라서 전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판매가 확대되고 수익성도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자동차 전지 시장은 전년 대비 38% 성장한 약 800억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소형 전지 시장은 전년 대비 12% 성장한 약 410억 달러로 예측된다. 삼성SDI는 전기차, 전동공구 등 Non-IT용 원형 전지 시장에서 고용량 및 고출력 신제품을 선행 출시해 시장 리더십을 강화한다는 구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