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마켓 "여성은 TV, 남성은 식품에 지갑 열어"

여성 TV 구매 객단가 전년 대비 39% 증가...남성 신선 식품 객단가 18% 상승

유통입력 :2021/12/27 10:25

지마켓이 올 한 해 구매 객단가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여성은 TV를 비롯해 각종 영상 시청을 위한 디지털 가전에, 남성은 먹거리와 취미생활에 더 많이 지갑을 열었다고 27일 밝혔다.

지마켓은 디지털가전(14%), 취미용품(13%), 식품(8%), 리빙(5%) 등 주로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데 필요한 제품군 객단가가 전년 대비 대부분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여성은 TV 구매 객단가가 전년 대비 39%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100만원짜리 TV를 샀다면, 올해는 139만원짜리를 선택했다는 의미다. 이는 남성 고객의 객단가 신장률(28%)을 11%p나 웃도는 수준이다. 유튜브, OTT 등 디지털 영상을 소비하는 노트북(19%)과 태블릿(13%) 객단가도 크게 증가했다.

G마켓 빅데이터 분석… 여성은 TV, 남성은 식품에 지갑 열었다

반면, 남성은 먹는 것에 더 투자했다. 남성고객의 신선식품 전체 객단가 신장률은 18%로, 여성고객(5%)을 크게 웃돌았다. 세부 항목별로는 소고기(38%), 쌀(27%) 증가폭이 컸다. 여성의 소고기와 쌀 객단가는 각각 13%, 2%씩 성장하는데 그쳤다. 가공식품 역시 남성의 객단가가 11% 증가했다. 이중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캔·통조림(22%), 간편조리식품(10%)의 증가폭이 컸다. 재택근무 등 '집콕' 확대로 남성의 온라인 장보기도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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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들은 취미에도 적극적으로 지갑을 열었다. 실제로 남성의 취미용품 객단가는 15% 증가하며, 여성고객(4%)에 비해 두드러진 신장세를 보였다. 특히 집에서 무료함을 달래기 좋은 프라모델·피규어(23%), 악기(17%), 퍼즐·게임(12%) 등이 객단가 증가폭이 컸다.

지마켓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많은 소비자들이 집 안에서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과감하게 투자하고 있다”며 “여성은 주로 영상을 시청하면서 시각적 즐거움을 찾은 반면, 남성들은 맛있는 음식과 취미생활로 집 안에서 무료함을 달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