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식 의원 "좀비 PP 퇴출"

IPTV 3사 제공 채널 시청률 결과…시청률 0.01% 미만 KT 채널 '43%'

방송/통신입력 :2021/12/26 13:21    수정: 2021/12/26 13:53

IPTV 3사를 통해 공급되는 채널 중 77% 이상은 시청률이 0.1%에 미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6실 김영식 국민의힘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KT는 전체 266개 채널의 83.8%인 223개, SK브로드밴드는 270개 채널의 77.0%인 208개, LG유플러스는 259개 채널의 78.8%인 204개 채널의 연평균 시청률이 0.1%에 미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김영식 의원실이 IPTV 3사를 통해 확보한 '지난해 기준 IPTV 연평균 자체 시청률 기준 채널 현황 자료'에 따른 수치다.

2020년 IPTV 연평균 자체 시청률 기준 하위 채널 현황 (김영식의원실 재구성)]

김 의원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가 유료방송시장의 주류로 자리 잡기 전에 의미를 상실한 유료방송의 다채널서비스 경쟁을 중단하고 콘텐츠 경쟁력 혁신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국내 유료방송 채널의 대부분이 연평균 시청률이 0.1%에도 미치지 못하며, 시청률이 0.01%도 나오지 않는 채널이 KT 기준으로 전체 채널의 절반에 육박하는 43.2%에 달하는 등 국내 유료방송 전반의 콘텐츠 경쟁력이 매우 낮은 상황이다”며 “OTT 시장이 급성장한 배경이 콘텐츠 경쟁력에 있는 만큼, 유료방송의 콘텐츠 경쟁력 강화 없이는 국내 유료방송 시장도 코드커팅 상황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국내 IPTV업계는 시청자가 보지도 않는 채널만 양산해 유료방송 수신료의 효율적 재투자를 가로막고, 결과적으로 이용자 부담만 가중시키는 결과로 귀결되고 있다”며 “방송의 다양성 보장을 위한 마이너 분야 콘텐츠들이 유튜브 등 방송 이외의 다양한 루트를 통해 제공되고 있어, 다채널을 통한 방송의 다양성 구현이란 정책 방향이 과연 맞는 것인지에 대해서 근본적으로 고민해봐야 할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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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김 의원은 정부의 책임을 강조하면서 “현재 국내 유료방송 생태계는 채널 편성 및 종료에 대한 정부 각종 규제로 인해 자율적인 상품 구성이 불가한 상황이다”며 “정부가 유료방송에 과도한 공익성과 공공성 책무를 부여하면서 시장의 경쟁을 서비스경쟁이 아닌 방송통신결합상품과 경품제공 중심의 가격경쟁 시장으로 만든 것은 아닌가 돌아봐야 한다”고 비판했다.

또한 그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힘쓰는 채널사용사업자(PP)는 적극 육성하고, 콘텐츠 제작 노력 없이 재방송만 반복하는 속칭 좀비 PP를 시장에서 원활하게 퇴출시킬 수 있는 생태계 구조로 바꿔야 하며, 이를 위해 유료방송에 부여된 과도한 공익성과 공공성을 덜어내는 작업도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