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적 일상회복 전환 이후 정부가 가중되는 의료체계 부담을 경감코자 재택치료를 확대 시행 중이지만, 위중한 재택치료자의 이송 체계는 아직 구축하지 못한 ‘계획’ 상태라는 지적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26일 0시 기준 신규 재택치료 배정 인원은 서울 703명, 인천 406명 등 1천246명이다. 누적 재택치료자 수는 7천193명이다. 정부는 이를 더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중대본 이기일 제1통제관은 26일 “향후 재택치료는 기본으로 하고, 입원 필요성 있는 환자에 대해 생활치료센터나 병원에 입소하는 체제로 (의료체계를) 개선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재택치료의 핵심은 신속한 환자 이송 및 관리 체계다. 정부 설명처럼 환자가 본인의 거주지에서 ‘안전하게’ 관리를 받으려면, 상태 악화 시 협력 의료기관으로 적시 이송이 관건이다.
이송 체계 구축은 아직 ‘현재진행형’이다. 이기일 제1통제관은 이날 “협력병원과 지역에 있는 거점병원을 통해서 만들고 있다”고 전했다. 또 일반적인 이송은 사설구급차가 맡고, 응급 상황은 소방청이 맡는 이중 이송 체계가 구축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통제관은 평촌·안양·과천 지역 환자도 같이 보고 있는 수원의료원의 사례를 들어 (해당 지역의) 환자가 증상이 심해지고, 열이 나거나 폐렴 증상을 보이면 구급차를 통해 수원의료원으로 이송하는 체계를 운영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동안 119 구급차를 통한 환자 이송에 한계가 있어 환자들은 본인 부담으로 민간의 사설 구급차를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ECOMO 등 응급 시 사용되는 의료기기를 보유, 중환자 이송이 가능한 특수 구급차는 서울시의 SMICU외에는 사실상 전무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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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사설 구급차 운영업체는 환자 의뢰에 따라 이송을 맡는 만큼 방역당국이 이송 환자 구분을 위한 별도의 가이드라인이나 보상을 제시하지 않는 이상 일상적인 이송, 즉 경증 환자만을 가려 받을 이유가 없다. 환자 입장에서도 서둘러 병원으로 이동하는 것이 급선무인 만큼 이를 구분지어 구급차를 사용하는 것도 현실성이 떨어진다.
관련해 익명을 요구한 의료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이전에도 환자 이송은 물론 이송할 병원을 찾지 못했는데 현 상황은 기존의 부담에 코로나19 확진자 관리까지 가중된 상황”이라고 귀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