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3분기 영업익 1682억원…전년比 39.8%↑

플랫폼과 콘텐츠 부문 매출 고루 성장

인터넷입력 :2021/11/04 08:13    수정: 2021/11/04 11:07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조수용)가 올해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8% 늘어난 1조7천408억 원을 기록했다고 4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한 1천682억 원으로, 영업이익률은 9.7%다.

카카오의 3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한 7천787억 원으로 집계됐다.

톡비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한 4천49억 원이다.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널 등 광고형 매출의 안정적 성장과 함께 톡스토어, 선물하기 등 거래형 매출이 성장을 견인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한 1천192억 원이다. 플랫폼 기타 부문 매출은 카카오페이의 결제, 금융 서비스 확대로 전 분기 대비 3%, 전년 동기 대비 54% 증가한 2천547억 원을 기록했다.

카카오 2021년 3분기 실적요약

카카오의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4% 증가한 9천621억 원이다.

스토리 매출은 플랫폼과 IP 유통 거래액의 견조한 성장과 함께 타파스와 래디쉬의 편입으로 전년 동기 대비 47% 성장한 2천187억 원을 기록했다. 

뮤직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한 1천971억 원을 달성했으며 미디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2% 증가한 831억 원이다. 게임 매출은 4천631억 원으로 양대 마켓에서 1위를 달성한 모바일 게임 ‘오딘’의 기록적인 성과로 전분기 대비 260%, 전년 동기 대비 208% 증가했다.

2021년 3분기 영업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60% 늘어난 1조5천726억원으로, 글로벌 사업의 확장에 따른 투자 증가 등이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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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는 친환경 오피스 구축, 소상공인, 창작자, 창업자 대상 교육 프로그램인 ‘카카오 클래스’ 진행, 혁신 기업 육성을 위한ESG펀드 조성 등을 통해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카카오 측은 "향후 글로벌 콘텐츠 생태계 확장과 차세대 기술 경쟁력 확보에 앞장서고, 상생과 혁신을 위해 지속적인 ESG 활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