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적 일상회복 '위드 코로나' 시대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연말맞이 소비심리도 활기를 찾을 것으로 보인다.
지마켓과 옥션이 연중 최대 쇼핑축제 '빅스마일데이'를 앞두고, 지난 16일부터 22일까지 고객 총 4천650명을 대상으로 행사 관련 쇼핑 계획에 대해 설문조사 한 결과, 작년 대비 지출을 크게 늘리고, 집콕용 디지털/가전을 특히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빅스마일데이에 최대 얼마를 쓸 계획인지 묻는 질문에 100만원을 쓰겠다는 응답이 22%로 가장 많았고, 30만원이 21%, 50만원이 19%로 뒤를 이었다. 통 크게 200만원을 쓰겠다는 응답도 10%를 차지했다. 지출 예상 금액을 평균으로 환산하면 약 64만1천원으로, 이는 지난해 동일 설문의 평균 지출금액인 46만9천원보다 20만원 가까이 늘어난 것이다.
성별로 보면, 남성의 지갑이 더 활짝 열릴 것으로 보인다. 지출 금액 질문에 남성의 경우 100만원이라는 응답이 26%를 차지해 가장 많았고, 200만원이라는 답도 13%로 많았다. 이에 비해 여성은 30만원 응답이 26%로 1위를, 50만원(20%), 100만원(18%)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평균 지출금액도 남성 72만3천원, 여성 54만2천원으로 남성이 더 높았다.
'한 가지만 구매한다면 꼭 구매할 상품'을 묻는 주관식 문항에서도 통 커진 소비심리를 엿볼 수 있다. 1위는 '로봇청소기'(15%)가, 이어 세탁기/건조기(11%), 컴퓨터/노트북(9%), 냉장고(8%), TV(6%) 순으로 나타났다. 주로 집콕과 관련된 고가의 디지털/가전 품목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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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테고리 별 선호 품목을 살펴보면, 디지털/가전 카테고리에서는 ▲생활가전(26%) ▲디지털기기(22%) ▲계절가전(15%) 순으로 나타났다. 마트상품군 카테고리에서는 ▲제철 신선식품(24%), ▲생필품(22%) ▲간편조리식품(15%) 순으로, 취미용품 카테고리에서는 ▲홈트용품(43%) ▲캠핑(16%) ▲여행/항공권(14%) 순으로 인기를 끌었다. 가구/인테리어 품목으로는 ▲월동준비용 침구류(26%) ▲인테리어 소품(21%) ▲대형가구(20%) 순으로 선호도가 높았다. 패션/뷰티는 ▲유명 브랜드 의류/잡화(36%) ▲가성비 좋은 트렌드의류/신발(26%) ▲원마일룩(13%) 순으로 나타났다.
지마켓 문제연 영업본부장은 "단계적 일상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며, 소비 심리도 활기를 되찾고 있는 만큼 연말 쇼핑 시즌을 '위드 빅스마일데이'와 함께 할 수 있도록 탄탄하게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며 "특히 설문조사를 통해 고객들이 특히 선호하는 상품을 중심으로 파격적인 혜택을 선보일 예정이다.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 살거리를 공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