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플랫폼 솔루션 전문기업 플래티어(대표 이상훈)는 '메타버스 시대, 실감기술(XR)을 활용한 패션 비즈니스 흐름과 전망'이란 주제의 '2021 인사이트 리포트 3호'를 12일 발간했다고 밝혔다.
최근 코로나19 유행이 장기화되면서 메타버스 시장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특히, 온라인이라는 가상환경 속에서 생생한 현실감을 느끼고자 하는 수요층이 두터워지자 보다 고도화된 소비 욕구가 발현되는 상황이다.
이에 이번 리포트에서는 가상과 현실이 연결된 메타버스 공간의 확장성을 강조하며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는 이커머스 시장에서의 ‘실감기술(XR)’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현재의 패션 비즈니스 동향과 흐름에 대해 집중 조명했다.
관련기사
- 플래티어, 7일 '디지털 전환 시대, 최신 CI/CD 트랜드' 웨비나 개최2021.10.01
- 플래티어 "D2C 플랫폼 솔루션 엑스투비 성장세"2021.09.13
- 플래티어, 이커머스 최신 AI 기술 동향 다룬 리포트 3호 발행2021.08.31
- 플래티어 '데브옵스 웨비나 라이브', 성황리 종료2021.08.27
또한 이번 리포트는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한 패션 비즈니스의 장점도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최근 패션 시장이 메타버스 기술을 접목해 실험적 비즈니스를 적극 시도한 ‘실감기술을 활용 가상형 비즈니스 시도’, 고객이 평가한 가치로 거래가 결정되는 ‘경매형 완전경쟁시장 구현’, ‘시간 및 비용의 효율성(ROI) 개선’에 대한 내용 등을 중심으로 상세히 기술했다.
플래티어 관계자는 “최근 이커머스 시장에서 실감기술을 활용해 고객들에게 실재감을 제공하고 브랜드 및 제품에 대한 몰입감을 높이는 부분에 주력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번 리포트가 새로운 고객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메타버스 비즈니스를 준비하고 고민하는 기업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