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에 업종별 지역 가게 정보와 소식을 손쉽게 찾을 수 있는 서비스가 열렸다.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공동대표 김용현, 김재현)이 '내 근처'에 업종별로 가게들을 모아 보여주는 '우리동네 가게 소식'을 새롭게 오픈했다고 12일 밝혔다. 개인의 관심사를 반영한 단골·추천 가게부터, 먹거리, 생활, 건강, 미용, 교육 등 다양한 업종과 주제별 분류로, 이용자에게 필요한 가게 정보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찾아볼 수 있게 됐다.
먼저 '우리동네 가게 소식'의 가장 앞단에 마련된 '단골·추천' 탭은 개인의 관심사를 반영한 정보들로 채워진다. 이용자가 단골로 지정한 비즈프로필 가게의 공지 사항이나 이벤트, 할인 정보 등의 최신 소식을 모아볼 수 있으며, 이웃들의 후기가 좋은 동네 가게를 추천해주는 '이웃들의 추천 가게'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업종별로는 먹거리, 생활, 건강, 미용, 교육 등 총 5개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27개 세부 주제를 마련해, 상황에 따라 원하는 가게 정보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가격 할인 등 쿠폰을 제공하는 가게 프로필 사진에 별도의 '쿠폰' 표시를 통해, 개별 가게에서 이용할 수 있는 혜택 정보가 한눈에 들어온다.
'먹거리' 탭에서는 우리동네 식당이나 빵집, 카페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다. 기존 '내 근처'에서 별도의 테마관으로 운영해왔던 '맛집', '카페'의 가게 정보들도 모두 한 자리에 모였다. '먹거리' 주제로 함께 자리잡은 '장보기'에서는 반찬 가게나 쌀가게, 정육점, 마트 등의 가게 정보를 만나볼 수 있다.
'생활' 탭에서는 꽃가게, 인테리어, 쇼핑, 패션, 수리, 에어컨, 세탁, 청소, 여가, 반려동물, 운송, 부동산, 자동차 등 13개 세부 주제로 실생활에 맞닿아 있는 가게 정보들을 제공한다. 이 외에 병원이나 헬스장 등은 '건강' 탭에서, 미용실, 네일샵, 마사지샵 등의 정보는 '미용'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각종 교육 관련 정보를 모아 놓은 '교육' 탭에서는 과외, 유아, 클래스, 학원 등 세부 영역으로 분류해 이용자마다 목적에 맞는 유용한 정보를 손쉽게 모아 볼 수 있다.
관련기사
- 당근마켓, 어떻게 '유니콘' 됐을까2021.08.31
- 당근마켓, 이웃 간 통화 ‘당근전화’ 정식 출시2021.07.14
- '중고거래' 분쟁 7.5배 ↑…KISA, 예방 캠페인 전개2021.06.01
- 당근마켓, 사옥 이전...100명 이상 채용2021.05.17
'우리동네 가게 소식' 서비스는 다양한 업종에 종사하는 가게 업주들에게도 동네 손님들의 수요와 관심사에 쉽게 연결되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당근마켓에서 비즈프로필을 만들고, 소식을 업데이트하면 업종별로 마련된 '우리동네 가게 소식'에 자동으로 가게가 정보가 노출된다. 가게 오픈 소식은 물론, 이벤트, 마감할인, 제품 입고 소식 등 글을 많이 올릴수록 내 가게에 관심을 가질 만한 손님들에게 더욱 많이 소개돼 활발한 단골 확보가 기대된다.
김은지 당근마켓 비즈프로필 팀장은 "당근마켓은 지역 곳곳의 가게들이 더 잘 발견될 수 있도록 온라인화 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이번 '우리동네 가게 소식'에서 제공하는 업종별 분류로 이용자들이 필요한 가게 정보를 보다 빠르고 쉽게 찾고, 사장님들은 더 많은 이웃에게 가게를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