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배터리의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견고히 하기 위해 배터리 핵심소재 국산화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경만 의원실에 따르면, 앞으로 2030년에는 글로벌 이차전지 시장규모가 3천 517억달러(약 416조원)로 현재(2020년 기준) 461억달러(약 54조 7천억원)에 비해 8배 가량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세계적으로 전기차 보급이 늘면서 현재 304억달러(약 36조 1천억원) 규모인 전기차용 배터리(EV) 시장규모는 2030년 3천 47억달러(약 360조원)로 10배 가량 급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3년간 K-배터리의 글로벌 시장점유율은 2018년 34.7%에서 2020년 44.1%로 성장했고, 중국(33.2%)과 일본(17.4%)를 제치며 선두주자로 올라섰다.
배터리를 구성하는 4대 핵심 소재(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액)의 해외의존도는 매우 높은 상황이다. 지난해 기준 4대 소재의 해외의존도는 양극재 50%, 음극재 77.6%, 분리막 61.5%, 전해액 66.3%으로 평균 63.9%에 달한다. 양극재는 2019년 47.2%보다 해외의존도가 더 늘어난 실정이다.
국내 이차전지 핵심소재 기업의 글로벌 시장점유율 역시 양극재 19.5%, 음극재 8.3%, 분리막 19.7%, 전해액 12.1%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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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음극재, 분리막, 전해액의 시장점유율은 점차 높아지고 있지만 양극재의 경우는 2018년 20%대비 19.5%로 낮아지고 있다.
김경만 의원은 “우리나라는 명실상부 배터리 강국이지만 핵심소재의 해외의존도가 매우 높은 상황이라 자칫 ‘가마우지’ 신세가 될 우려가 크다”며, “K-배터리 핵심소재의 국산화율을 높이기 위해 핵심소재 기업에 대한 세제, 금융, R&D, 인력 등 전폭적인 지원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