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와 현대백화점그룹이 힘을 합쳐 국내 유통 물류 분야의 디지털혁신을 본격 추진한다.
KT(대표 구현모)가 현대백화점그룹과 26일 ‘디지털혁신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양사는 ▲AI를 활용한 유통 물류 시스템의 디지털혁신 ▲빅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및 마케팅 경쟁력 제고 ▲각 사의 사업역량을 활용한 상호 시너지 창출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우선 양사는 현대홈쇼핑에 AI컨택센터(AICC)를 구축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홈쇼핑 콜센터 상담사의 재택근무가 증가하면서 표준화된 상담품질 유지와 업무 효율화가 필요한 상황이다.
AICC는 음성인식, 음성합성, 텍스트 분석, 대화엔진 등의 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센터 업무를 효율화하는 시스템이다. AICC가 도입되면 현대홈쇼핑의 고객응대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고, 콜센터 직원의 업무 효율성이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KT와 현대백화점그룹은 물류 분야의 디지털혁신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현대백화점 식품 전문 온라인몰 현대식품관 투홈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배송경로를 설계하는 AI 물류사업을 시범 진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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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밖에 현대백화점 식당가에 AI 서빙로봇을 운영하고 에너지 설비를 AI가 최적으로 자동 제어해주는 ‘AI 빌딩오퍼레이터’를 제공한다.
박종욱 KT 경영기획부문장은 “KT는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역량을 바탕으로 디지털혁신을 활발히 추진하며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있다”며, “현대백화점그룹과 이번 협력을 통해 유통 물류 분야의 디지털혁신을 가속화하고, 다른 산업의 귀감이 되는 협업 모델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