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클라우드, 파파고 문서번역·웹번역 API 공개

컴퓨팅입력 :2021/08/02 09:47

네이버클라우드(대표 박원기)는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내 인공지능(AI) 기반 번역 서비스인 '파파고 번역'에 문서번역 API가 추가됐다고 2일 밝혔다.

문서 번역 API는 폰트 크기 및 색상, 정렬 등 서식이나 표는 그대로 유지한 채 번역한 결과를 출력해준다.

따라서 사용자들은 텍스트를 따로 추출하지 않아도 문서 또는 웹페이지 형식 그대로 번역할 수 있게됐다. 기존에 문서나 웹페이지를 번역하려면 텍스트를 직접 추려서 번역하고 번역된 문장을 사이트나 서식에 적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존재했다.

파파고 문서 번역 API 예시

문서 번역 API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형식(docx, pptx, xlsx)를 비롯해 국내에서 활용도가 높은 아래한글(HPW 5.0 버전 이상) 문서 번역 등을 지원한다. 또한, 최대 100MB까지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도록 서비스해 사용성을 높였다.

‘웹 번역 API’는 웹페이지 내 소스 언어로 작성된 HTML 문서를 원하는 언어로 번역해준다. HTML 소스 내에 태그와 문장을 분리한 후 발췌된 문장 내용만 번역하고, 완성된 번역결과를 다시 HTML 태그와 조합하여 완성된 형태의 HTML로 보여준다.

지원 언어는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간체자이다.

관련기사

네이버클라우드는 추후 현재 개인용 파파고 서비스에서 제공하고 있는 이미지 번역 기능도 기업을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할 예정다.

네이버클라우드 관계자는 "파파고는 네이버의 한국어 언어 처리 경험을 기반으로 보다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번역 결과를 제공한다"며 "이번 서비스 업데이트로 사용자들은 텍스트를 따로 추출하지 않아도 문서 또는 웹페이지 형식 그대로 번역할 수 있게 돼 업무에서 발행되는 언어 문제를 해소하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업무 생산성 향상까지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