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비앤비가 ‘유연한 여행지’(여행지를 특정하지 않은 검색) 기능을 선보인다고 8일 밝혔다. 앞으로 유르트나 트리하우스 등 개성 넘치는 독특한 숙소 중심으로 여행을 계획하는 것이 한층 더 쉬워질 전망이다. 에어비앤비가 최근 발표한 주요 서비스 업그레이드 중 하나인 이 검색 기능은 에어비앤비에서의 검색 및 예약 경험을 완전히 변화시킬 혁신의 한 축을 맡게 된다.
‘유연한 여행지’는 특정한 목적지보다 독특한 공간에서의 숙박이 중요한 새로운 방식의 여행을 계획할 때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유연한 검색’을 클릭하면 보트부터 초소형 주택, 돔 하우스, A자형 주택, 심지어 개인 소유의 섬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독특한 숙소를 만나볼 수 있으며, 검색 결과를 지도상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 기능을 통해 게스트는 여행 일정을 직접 설정하거나 ‘유연한 일정’(주말, 일주일, 혹은 한 달 등)을 선택하기만 하면 독특한 숙소에서의 특별한 여행을 손쉽게 예약할 수 있다.
에어비앤비는 17만 개가 넘는 독특한 숙소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는 2019년 5월 대비 30%가 늘어난 수치이다. 올해 들어 독특한 숙소에 대한 검색은 2019년 동기대비 9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연한 여행지’ 기능은 기존 유명 관광지가 아닌 지역에 위치한 다양한 독특한 숙소로의 여행을 이끄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전 세계적으로 총 3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벌어들인 독특한 숙소의 호스트들을 알리고 독특한 숙소에 대한 호스팅 수요도 만들어 낼 것으로 기대된다.
‘유연성(flexibility)’은 사람들이 점점 특정 장소에 얽매이지 않으며 일과 주거, 여행 사이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는 코로나 시대에 떠오르는 주요 트렌드이다. 에어비앤비가 선보이는 ‘유연한 여행지’ 기능과 ‘유연한 일정’(자유로운 일정), ‘유연한 숙소 매칭’(유연한 검색 결과) 등의 혁신은 고정된 날짜와 정해진 여행지에 맞춰 계획하던 기존의 여행 방법을 탈피한 여행 예약 및 계획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앞으로 게스트들이 ‘유연한 여행지’ 검색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독특한 공간을 운영 중인 호스트들이 더 많은 예약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독특한 숙소에 대한 선호도는 매우 높다. 지난해 위시리스트에 가장 많이 오른 숙소 100선 중 55%가 독특한 숙소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 에어비앤비, 파티·행사 목적 방 예약 누적 5만 건 차단...방역 차원2021.07.06
- 에어비앤비, 이니스프리와 제주 숙박 이벤트 진행2021.06.21
- 에어비앤비 "1년간 어디서든 살아보는 경험 지원합니다"2021.06.10
- "여행도 유연하게"…에어비앤비가 포스트 코로나19 준비하는 법2021.05.27
또 에어비앤비 내부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4월 30일 기준, 올해 독특한 숙소에 대한 검색 건수는 2019년 동기 대비 94% 증가했다. 유르트, 오두막, 농장 숙소 등 특정 타입의 독특한 숙소에 대한 검색은 2년 전과 비교해 10배 늘었다. ‘여행과 주거에 대한 에어비앤비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진행한 조사의 70%에 달하는 응답자들이 여행할 숙소를 찾을 때 독특한 숙소를 찾기 위한 검색 필터를 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에어비앤비 측은 "이제는 정확한 위치가 아닌 숙소의 종류가 새로운 의미의 ‘목적지’가 돼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