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 ESG 경영 박차…‘플러스틱 페스티벌’ 연다

전 사업장서 플라스틱 재활용 제품 구매…아이디어 공모전도

디지털경제입력 :2021/06/21 05:49

SK이노베이션이 핵심 ESG 전략 가운데 하나인 ‘폐플라스틱 재활용’을 구성원들이 생활 속에서 직접 체험하고 참여하는 ‘플러스틱 페스티벌’을 펼친다. ESG 경영을 강화해 나가기 위해서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 17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전국 사업장에서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사회적기업들이 제작한 플라스틱 업사이클 제품을 구매해 생활 속에서 체험해 보고, 어떻게 하면 플라스틱 재활용을 더 잘 할 수 있을지 아이디어를 공모할 수 있는 행사를 마련했다.

SK이노베이션은 구성원들이 플라스틱 재활용 제품을 구매해 체험하는 '플러스틱 페스티벌'을 시행하고 있다.

‘플러스틱’은 ‘플라스틱’에 ‘플러스’를 합친 합성어다. 플라스틱이 인류와 환경에 도움이 되게 하자는 취지다. 구성원들이 소비와 아이디어 제안으로 직접 참여하자는 취지로 ‘플러스틱 페스티벌(Plustic Festival)’로 행사명을 지었다.

SK이노베이션은 플라스틱 재활용을 위한 사업 추진을 뛰어넘어 구성원들의 자발적 참여 형태로 실천적 ESG를 강화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 SK이노베이션 계열은 폐플라스틱 문제를 환경오염의 큰 문제로 받아들이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하는 혁신 기술을 대거 연구개발하고 있다.

플러스틱 페스티벌에서 판매되는 모든 제품은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해 얻어진 원료로 제작했다. SK이노베이션이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친환경 사회적기업 및 소셜벤처 기업인 ▲우시산의 캠핑박스, 여름용 담요 ▲몽세누의 티셔츠 ▲라잇루트의 태블릿PC 파우치 등이다.

SK이노베이션은 서울·울산·인천·서산·증평 등 전국 사업장에 구성원이 제품 품질과 디자인을 직접 살펴볼 수 있도록 쇼룸을 마련했다. 구성원들은 사회안전망 구축 차원에서 만든 회사 사내몰 ‘하이마켓’에서 자율적으로 원하는 제품을 구매해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SK이노베이션 계열 직원들이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해 만든 제품들을 살펴보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또 플라스틱을 재활용 하는 획기적인 사내 아이디어 공모전도 실시한다. 집단 지성을 통해 혁신적인 사업 모델을 발굴하고 더욱 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다.

한편, SK이노베이션은 실천적 ESG 경영을 강화하는 일환으로 이달부터 전 구성원이 참여하는 장원봉사 활동 ‘산해진미’ 플로깅을 실시하고 있다. 폐플라스틱 쓰레기로부터 산(山)과 바다(海)를 지켜 참(眞) 아름다운(美) 지구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구성원들이 서울·울산·인천 등 사업장이 위치한 지역에서 자발적으로 폐플라스틱 쓰레기를 수거하는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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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은 모은 폐플라스틱을 친환경 사회적기업을 통해 업사이클링 제품으로 제작해 독거노인, 발달장애아동 등 취약계층에 기부할 계획이다.

임수길 SK이노베이션 밸류크리에이션센터장은 “회사가 강력하게 추진하는 ESG 경영은 사업에서 뿐 아니라 일상에서도 실천해야 할 만큼 중요한 화두”라며 “플러스틱 페스티벌은 산해진미 자원봉사 프로그램과 함께 SK이노베이션의 ‘그린밸런스2030’과 ESG 경영을 위한 기업문화로 자연스럽게 자리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