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시장의 최성수기인 여름을 앞두고 대작 영화 개봉을 위해 유료방송업계와 극장이 맞손을 잡았다.
‘모가디슈’와 ‘싱크홀’ 두 편의 대형 프로젝트 영화에 대해 파격적인 지원 조건을 내걸고 극장 개봉에 합의한 것이다.
한국IPTV방송협회, 케이블TV VOD 회사인 홈초이스, 한국상영관협회는 영화진흥위원회의 중재 하에 국내 배급사들과 여러 차례의 회의를 거쳐 한국영화 텐트폴 작품 개봉에 대한 파격적인 지원책을 마련했다고 15일 밝혔다.
우선 극장업계는 이들 영화의 총제작비 50% 회수를 보장하기로 했다. 통상적으로 영화티켓 매출을 극장과 배급사측이 5대 5로 나눠갖는데, 총제작비 50% 매출이 발생할 때까지 극장은 매출의 전액을 배급사에 지급하기로 했다.
대형 프로젝트의 영화들이 흥행에 실패할 경우 입게 될 손실을 일정 부분 책임지겠다는 의미로, 배급사의 흥행 리스크를 줄여 보다 안심하고 극장 개봉을 할 수 있도록 한 조치다.
유료방송업계는 극장 상영 후 TV에서 곧바로 상영하는 극장동시, EPVOD 상품에 대해 기존 분배율을 넘어선 매출의 80%를 배급사측에 지급하기로 했다.
통상적으로 배급사에 지급하는 정산금보다 최대 20% 포인트를 더 지급하겠다는 뜻이다.
제작비가 상대적으로 높은 텐트폴 작품인 ‘모가디슈’와 ‘싱크홀’은 흥행 리스크를 줄이면서 영화를 개봉할 수 있게 됐다.
영화진흥위원회의 중재로 극장업계, 유료방송업계, 배급업계가 여러 차례 회의를 갖고 영화 개봉을 위한 필요조건을 협의한데 따른 조치다.
배급업계는 관객의 극장 방문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대형 프로젝트의 개봉지원책이 필요하다며 최소한의 리스크 보장 장치를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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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장업계와 유료방송업계는 이러한 배급업계의 요청을 전격 수용해 파격적인 지원책을 내놓았고, 대상작으로 ‘모가디슈’와 ‘싱크홀’ 두 편을 선정했다.
영진위 관계자는 “영화시장이 정상화되기 위해서는 관객의 관심을 끌 수 있는 한국영화 대작 개봉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데 영화업계 전체가 공감했다”며 “이번 결정은 극장업계와 유료방송업계, 배급업계가 영화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힘을 모으고 자율적으로 합의를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