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학교 경영학과 박진용 교수가 최근 열린 ‘2021년 한국유통학회 춘계학술대회’ 유통연구 논문상 시상에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26일 밝혔다. 논문명은 ‘유통업체 상표의 충성도 구조: 패널 및 설문 데이터를 활용한 점포 및 상품 충성도’다.
박 교수는 최근 유통 업체별로 자체상표(PB·Private Brand) 개발이 활발하고, PB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와 긍정적인 인식이 높아지는 가운데 PB 상품 성과를 다양한 각도에서 살펴보고자 PB 충성도 연구를 진행했다.
박 교수는 연구를 통해 ▲고객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카테고리로서의 PB 개발 ▲품질 강조 및 다양한 포지셔닝을 통한 특정 PB상품의 충성도 유도 ▲광범위한 데이터를 활용한 고객 니즈 파악 등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관련기사
- 롯데하이마트, PB상품 개발 중소파트너사 공개 모집2021.05.10
- NS홈쇼핑, 식품 PB 미트어스 ‘통통신낙지’ 출시2021.05.03
- SK스토아, 캐주얼 패션 PB '인디코드' 출시2021.02.24
- [단독] 기아, 택시 전용 전기차 만든다…PBV 사업 강화2021.03.19
한국유통학회는 매년 유통연구에 투고되는 논문 가운데 최우수논문상 1편, 우수논문상 2편을 선정해서 시상한다. 한국유통학회는 1994년 창립해 총 회원수는 3천여 명에 이른다.
연간 4회 발간하는 ‘유통연구’를 통해서 유통 관련 산업 및 정책 연구를 선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