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혜숙 장관 "디지털전환 가속화해야"

취임식서 디지털 전환 첫 화두로 강조

방송/통신입력 :2021/05/14 16:49    수정: 2021/05/15 18:29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4일 “우리 사회 전반의 디지털 전환을 더욱 가속화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임혜숙 장관은 이날 오후 과기정통부 6층 회의실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코로나19를 계기로 경제 사회 전반에서 가속화되고 있는 비대면 디지털로의 전환은 우리에게 커다란 도전으로 다가오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함께 디지털 전환을 통한 미래 대응이 어느 때보다 시급하다는 뜻이다.

임 장관은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는 앞선 자가 모든 것을 가져가는 선자독식 세계”라며 “그간의 정책들을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하며 가시적인 성과들을 빠르게 축적하고, 정부와 민간이 조화된 지속가능한 디지털 혁신 생태계가 조성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혜숙 장관

디지털 전환과 함께 연구개발(R&D) 강화를 주문했다.

임 장관은 “기후변화 대응과 탄소 중립, 우주 개발, 바이오 기술, 소재 부품 장비 기술 자립 등 최근의 과제들은 어느 것 하나 기술혁신의 도움 없이는 불가능하다”며 “과감한 R&D 투자를 통해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원천기술 연구개발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 R&D 100조원 시대를 맞아 연구자들이 원하는 연구를 자율적, 창의적,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연구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중단 없이 조성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인재 양성과 포용사회 실현에도 무게를 실었다.

임 장관은 “디지털 전환과 비대면 경제 가속화로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 인재에 대한 급증하는 수요에 대응해 지속적으로 우수한 인재가 산업계에 공급되도록 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그는 또 ICT 부처 첫 여성 수장으로서 “여전히 많은 여성과학기술인이 임신과 출산, 육아, 돌봄 등으로 인한 경력 단절 이후 역량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며 “먼저 많은 여학생들이 이공계 분야로 유입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경력단절 문제 해소를 위한 법적, 재정적 지원 확대와 연구현장의 인식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나타날 수 있는 그늘과 역기능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제도적 손질과 취약계층에 대한 배려도 미리미리 준비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