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1분기에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분기 사상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한 가운데, 가전과 TV 사업이 이를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LG전자는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1조904억원)보다 39.1% 증가한 1조5천166억원으로 집계됐다고 29일 공시했다. 매출은 18조8천9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4조7천278억원)보다 27.7% 증가했다.
각각 분기 사상 최대 실적이다.
LG전자 생활가전을 맡고 있는 홈어플라이언스(H&A) 사업본부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모두 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1분기 매출은 6조7천81억원이었으며, 영업이익은 9천199억원으로 사상 처음으로 9천억원이 넘었다.
사업본부 기준 분기 영업이익이 9천억원을 넘은 건 이번 1분기 H&A사업본부가 처음이다. 영업이익률은 지난해 1분기 13.9%에 이어 분기 사상 역대 두 번째인 13.7%를 기록했다.
매출액은 국내와 해외에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보였다.
LG전자는 "건조기, 스타일러, 식기세척기 등 스팀가전의 판매 호조가 이어지고 공간 인테리어 가전인 LG 오브제컬렉션의 인기가 꾸준해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조원 이상 늘었다"고 밝혔다.
글로벌 모든 지역에서 고르게 매출이 증가하는 동시에 신가전 등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확대와 렌탈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2.1% 증가했다.
1분기 TV 사업을 담당하는 홈엔터테인먼트(HE) 사업본부는 매출 4조82억원, 영업이익 4천38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4.9%, 23.9% 증가했다. 영업이익률은 10%를 넘었다.
북미, 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 TV 수요가 회복됨에 따라 올레드 TV, 나노셀 TV, 초대형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인기 덕분에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조 원 이상이 늘었다. 특히 1분기 올레드 TV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영업이익은 LCD 패널가격이 크게 상승했지만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비중 확대와 투입 자원의 효율적인 집행으로 11분기 만에 4천억원을 넘었다.
올 2분기 글로벌 생활가전 시장은 수요 회복에 대한 기대감은 커지고 있지만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되고 환율 변동, 원자재와 부품 가격 인상, 물류비 상승 등으로 인해 리스크는 여전히 존재할 전망이다.
LG전자는 올 2분기 생활가전, TV 등 주력사업의 시장 지배력을 더욱 강화하고 자동차 부품·솔루션, 인공지능, B2B사업 등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LG전자는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늘고 손익구조도 효율적인 자원 운영을 통해 안정적일 것으로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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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는 "H&A사업본부는 시장 변화에 적기 대응하고 현지화 전략을 강화해 매출 상승세를 유지하고 사업 운영을 최적화해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TV 시장은 집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고 큰 화면으로 고해상도 콘텐츠를 즐기려는 고객이 늘어남에 따라 프리미엄 TV를 찾는 고객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올레드 TV, 나노셀 TV, 초대형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비중을 확대해 매출을 늘리고 수익성을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