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작년 12월부터 지난달까지 시행한 제2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결과, 도로 다시날림(재비산) 먼지로 발생하는 미세먼지(PM10) 평균 농도가 도로 청소 후 35.7% 줄었다고 밝혔다.
도로 청소엔 진공노면차, 분진흡입차, 고압살수차 등이 사용됐다. 지난달을 기준으로 전국의 도로 청소 차량은 진공노면차 982대, 분진흡입차 267대, 고압살수차 412대 등 총 1천661대다.
각 청소 차량은 차종별로 한계가 있어 기상(온도) 상태와 도로 상황에 맞춰 개별 또는 고압살수차와 복합 운영하고 있다.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은 도로 다시날림(재비산) 먼지 농도 이동측정차량을 동원해 수도권 지역의 집중관리도로 중 35개 구간에서 청소 이전과 이후의 도로 미세먼지(PM10) 농도를 측정했다.
청소 전 미세먼지(PM10) 평균 농도는 158.5㎍/㎥, 청소 후 평균 농도는 101.7㎍/㎥로 나타나 미세먼지 평균 저감률은 35.7%를 기록했다.
도로 청소에 투입되는 차량 유형에 따라 평균저감율을 구분하면 진공노면차 투입은 27.8%, 분진흡입차는 36.7%, 진공노면차와 고압살수차 복합 투입은 49%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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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는 이번 조사 결과를 지자체와 공유하고, 도로 미세먼지 저감효과가 뛰어난 방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김승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도로 주변 다시날림 먼지를 줄이는 것이 미세먼지 저감의 체감효과가 크다"며 "진공노면차 등 도로 청소차량을 지속적으로 보급하고 집중관리도로를 확대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