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드리버는 오토모티브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 벡터와 협력해 오토사 어댑티브 표준 기반의 ADAS 및 자율주행 기능 개발을 지원하는 서비스지향아키텍처(SOA)를 제공한다고 21일 밝혔다.
오토사 어댑티브 표준은 차량 출시 이후에도 기능성과 가치를 지속적으로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양사의 협력 솔루션은 벡터의 오토사 어댑티브 기술과 윈드리버의 실시간 운영체제(RTOS) 브이엑스웍스를 포함한 신제품 윈드리버 스튜디오로 구성된다. 윈드리버 스튜디오는 미션 크리티컬 지능형 시스템의 개발, 구축, 운영 및 서비스를 위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이다. 양사 협력 솔루션은 엄격한 실시간성을 필요로 하는 안전 필수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며,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SOA 구성요소를 통해 다양한 임계도(criticality)가 혼재된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소비자 가전 시장의 혁신 주기가 빨라지며 자동차 소비자들의 기대치도 높아짐에 따라, 전통적인 전기/전자 아키텍처를 뛰어넘는 수요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이브리드 및 순 수전기차 등의 전기화 차량(xEVs) 및 ADAS 시스템 증가로 이러한 추이는 더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보스턴 컨설팅 그룹은 2030년까지 전기차가 자동차 시장의 51%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에 따라 고정형 기능 장치 및 물리적인 ECU(전자제어장치)는 지능형 서비스 방식의 ECU로 진화하는 추세다.
지능형 서비스 방식의 ECU는 기존에 분산된 도메인 기능을 통합해 자동차 제조사가 ECU 복잡성을 줄이고 연결된 클라우드 서비스로 통신을 통해 차량의 가치와 수명을 연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를 제공하며, 운영 자동화를 확대하고, 머신 생성 데이터를 사용해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돕는다. 이러한 ECU의 중대한 변화는 SOA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공통의 통신 표준을 사용하는 서비스 인터페이스를 통해 소프트웨어 구성요소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정의하기 위함이다.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SOA를 통해 지능형 서비스 방식 ECU의 전체 라이프사이클에 대한 활동들을 확장시킬 수 있다. 라이프사이클에는 설계, 개발, 검증, 소프트웨어 배포, 지속적인 기능 업그레이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이 포함된다. 향후에는 엔터프라이즈 운영 환경에서도 디지털 피드백 루프에 대한 근접 기술로서 SOA를 사용하여, 차량과의 통신을 유지하고, 실시간 액션을 위한 ECU 텔레메트리 정보를 모니터링하는 한편 고객들에게 적극적으로 새로운 서비스 제공할 수 있다.
사이라 리처드슨 윈드리버 최고제품책임자는 "자동차 산업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성과를 선보이는데 걸림돌이 되는 기술적인 문제들을 해결해 나아가고 있다”며 “SOA 접근법을 통해 복잡성을 줄이고 소프트웨어 재사용성을 극대화하여 자동차의 개발, 배포, 관리에 이르는 전체 라이프사이클의 속도와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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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벡터와 협업으로 윈드리버는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시장에 바로 적용이 가능하도록 검증된 솔루션을 공급함으로써 지능형 서비스 방식의 엣지 시스템을 구축하고, 자율 주행 차량을 보다 신속하게 제공하고 배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마르쿠스 외텔 벡터 제품 개발 매니저는 “오토사 어댑티브와 같은 표준 기반의 안전하고 안정적인 솔루션을 통해 기업들은 보다 빠르게 자율 시스템을 구축하고 공급망 내 다른 기술들과의 상호호환성을 보장할 수 있다”며 “윈드리버와의 강력한 파트너십을 통해 자율 주행 시스템 개발의 도전과제들을 해결하고, 양사 고객들이 빠르게 시장에 새로운 기술을 선보일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