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정부의 디지털 뉴딜 정책을 힘 있게 추진하고 성과를 책임질 행정가로 조경식 청와대 비서관이 낙점됐다.
조경식 전 비서관은 과학기술정통부의 전신이었던 정보통신부‧방송통신위원회‧미래창조과학부를 거친 ICT 전문 관료로, 디지털 뉴딜을 통해 세계 최고 디지털 강국 도약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청와대 의지가 담긴 인사란 평가다.
또 제1차관에 임명된 용홍택 연구개발정책실장도 ‘사람 중심 R&D 혁신’이란 과학기술 정책기조를 유지하기 위해 안배됐다는 평이다.
청와대는 2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2차관에 용홍택 과기정통부 연구개발정책실장, 조경식 대통령비서실 과학기술보좌관실 디지털혁신비서관을 각각 임명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과기정통부는 ICT 정책을 통해 5G 세계 최초 상용화, 인공지능(AI) 국가전략, 규제샌드박스를 통한 신기술‧서비스 출시 등의 성과를 내왔고, 이 같은 역량을 바탕으로 K-방역이 세계적 찬사를 받을 수 있도록 뒷받침 역할을 해왔다.
특히, 지난해 과기정통부는 코로나19의 위협으로 어려워진 경제를 극복하고 디지털 대전환을 통한 혁신성장을 위해 범 부처가 참여하는 한국판 뉴딜 전략을 추진해오고 있다. 여기서 과기정통부는 D.N.A(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뉴딜 정책으로 경제 사회 구조 변화를 이끌어내고 선도국가로의 위용을 만들어나가겠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
조경식 제2차관은 과거 방송‧통신 융합에서부터 ICT를 통한 이종 산업 간 융합에 이르기까지 그 중심축에서 산‧학‧연‧관을 이어주는 가교 역할을 충실히 해 온 인물이다. 향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거버넌스 융합 시대, 디지털 뉴딜을 끌어갈 최적의 관료란 평가다.
또 방통위와 그 후신인 미래창조부에서 대변인을 두 번이나 맡았을 정도로 미디어를 대상으로 한 정책홍보나 소통에서도 후한 점수를 받았다. 지난해 연말 임명된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는 유 비서실장이 과기정통부 장관 시절 함께 손발을 맞춰온 경험도 갖고 있다.
이날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도 “업무 전문성과 도덕성 등을 기준으로 한 고위공직자에 가장 적한한 인재”라면서 “공직사회 내부 승진을 통해 조직 안정화와 새로운 활력, 집권 후반기 국정운영 성과 강화를 위한 인사”라고 말했다.
이어, “디지털 뉴딜과 탄소 중립 등 주요 국정 과제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기수나 연공서열보다 풍부한 현장 경험과 업무 추진력을 높이 사 발탁인사를 했다”고 임명 이유를 밝혔다.
조경식 제2차관은 행정고시 34회로 서울 배재고와 고려대 경영학과, 미국 미시간주립대 석사 과정을 마쳤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전신인 정보통신부에서 정보보보산업과장, 정보이용촉진과장, 통신경쟁정책팀장, 통신방송정책총괄팀장을 역임했다.
정보통신부가 구 방송위원회와 통‧폐합된 이후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전파기획과장, 기획재정담당관, 국제협력관 등을, 미래창조과학부로 부처 개편 이후에는 방송진흥정책국장을 거쳤고 방통위에서 사무국의 사무처장을 맡았다. 이후 한국교육방송공사 감사로 활동하다가 대통령정책실 과학기술보좌관실 디지털혁신비서관으로 근무해왔다.
용홍택 제1차관은 기술고시 26회로 한양대 전기공학과, 동 대학 석사를 마쳤고 미래창조과학부에서 미래인재정책국장, 과기정통부에서는 과학기술정책국장, 정보통신산업정책관, 연구개발정책실장 등을 역임했다.
<용홍택 제1차관 주요 약력>
▲광주 대동고
▲한양대 전기공학과
▲한양대 전기공학 석사
▲기술고시 26회
▲미래창조과학부 미래인재정책국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책국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개발정책실장
<조경식 제2차관 주요 약력>
▲서울 배제고
▲고려대 경영학과
▲미국 미시간주립대 재무관리학 석사
▲행정고시 34회
▲정보통신부 정보화기획실 정보보호산업과장
▲정보통신부 정보이용촉진과장
▲정보통신부 통신전파방송정책본부 통신경쟁정책팀장
▲정보통신부 통신전파방송정책본부 통신방송정책총괄팀장
▲방송통신위원회 전파기획과장
▲방송통신위원회 전파정책기획과장
▲방송통신위원회 기획재정담당관
▲방송통신위원회 기획재정담당관
▲방송통신위원회 국제협력관
▲방송통신위원회 대변인
▲미래창조과학부 정책기획관
▲미래창조과학부 대변인
▲미래창조과학부 방송진흥정책국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정책실 방송진흥정책국장
▲방송통신위원회 사무처장
관련기사
-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에 박수경 KAIST 교수2020.05.04
- 청와대가 밝힌 장관급 후보 8명 발탁 배경2019.08.09
- 文대통령-여야5당 대표, 18일 오후4시 청와대 회동2019.07.16
- 청와대, 스마트시티 전담반 만들었다2019.07.03
▲한국교육방송공사(EBS) 감사
▲대통령정책실 과학기술보좌관실 디지털혁신비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