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AI 솔루션 ‘클로바 케어콜’, 부산시도 도입

부산 지역 6개 보건소 무상 지원..."의료진 효율 조치 기대”

인터넷입력 :2021/02/01 12:20

'클로바 케어콜'이 성남에 이어 부산에도 도입된다.

네이버(대표 한성숙)는 부산광역시와 업무협약을 체결, 부산시내 6개 보건소에 코로나19 능동감시대상자를 관리하는 AI 솔루션 '클로바 케어콜'을 무상 도입한다고 1일 밝혔다. 부산시는 향후 클로바 케어콜을 부산시 전역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클로바 케어콜은 1일부터 부산 지역 방역 현장에 투입돼 지역 내 코로나19 능동감시대상자들에게 매일 두 차례씩 자동으로 전화를 걸어 발열, 체온, 기타 증세 등을 확인에 나설 예정이다. AI가 전화상담 모니터링 업무를 대체함에 따라 부산에서 코로나 방역에 나서고 있는 의료진들이 보다 효율적이고 신속한 사전조치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CLOVA Carecall_Green

실제로 클로바 케어콜은 지난 3월 도입 이후 10개월간 운영되고 있는 성남시에서만 약 10만 건 이상의 전화상담 모니터링 업무를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1천500여 건 이상의 발열 현상 등 유증상자를 조기 발견해 빠르게 조치가 이뤄지기도 했다.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CIC 리더는 "성남시에서의 운영 경험을 통해 정확도가 96% 이상으로 향상된 음성인식 기술을 바탕으로, 스마트시티 시범도시이기도 한 부산 지역에서의 방역에도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성능을 개선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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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미래산업국 신창호 국장은 "능동감시자들의 반복적 증상 체크에 코로나 19 능동감시 AI케어콜 서비스가 도입되면 보건소 직원들이 선별진료, 역학조사 등에 집중할 수 있게 돼 좀 더 신속한 코로나 대응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한 부산시는 코로나19 대응에 AI 활용을 시작으로 공공서비스 분야에 네이버의 AI 기술을 접목시켜 행정효율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