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한국GM㈜, 비엠더블유코리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에프씨에이코리아㈜, 한국닛산㈜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76개 차종 21만738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4일 밝혔다.
한국GM㈜에서 제작 또는 수입, 판매한 '라세티' 등 5개 차종 13만4천493대는 자동변속기 제어장치 내부의 용접불량으로 유압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아 변속·가속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트래버스' 175대는 연료펌프 내부 부품의 제조 불량으로 연료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라세티 등 5개 차종은 지난 18일부터, 트래버스는 오는 30일부터 한국지엠㈜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교체, 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비엠더블유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BMW 520d' 등 44개 차종 6만3천332대는 엔진오일에 연료가 섞일 경우 타이밍체인의 윤활이 제대로 되지 않아 체인이 마모되고, 이로 인해 타이밍체인이 끊어져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BMW 530e iPerformance' 등 6개 차종 1천257대(판매이전 포함)는 고전압배터리 셀의 생산과정에서 셀 내부에 이물질이 완벽하게 제거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또 이물질이 셀 내부에 남아 있을 경우 배터리 단락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도 파악됐다.
'BMW X5 xDrive30d' 등 9개 차종 89대(판매이전 포함)는 제작공정 중 발전기 연결배선의 고정이 제대로 되지않아 단자와 배선 간 접촉 불량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BMW 520d 등 44개 차종은 내년 1월 8일부터, 나머지 차량은 이달 29일부터 비엠더블유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 등)를 받을 수 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A6 45 TFSI qu. Premium' 등 4개 차종 8천103대는 캠축조절시스템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정차 후 출발 시 등 엔진 공회전 조건에서 흡기 캠 오작동으로 엔진 부조 및 시동꺼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람보르기니 URUS' 329대는 연료공급호스 커넥터의 내열성 부족으로 엔진의 높은 열에 의해 연화되고, 이로 인해 연료가 누유돼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A6 45 TFSI qu. Premium' 등 4개 차종은 지난 21일부터, 람보르기니 URUS는 17일부터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주)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개선된 부품 교체)를 진행 중이다.
에프씨에이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짚그랜드체로키(WK)' 2천580대는 연료펌프 스위치 내구성 부족으로 연료 공급이 안 돼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주행 중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내년 1월 4일부터 에프씨에이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한국닛산㈜에서 수입·판매한 '인피니티 M30d' 등 5개 차종 380대는 동력 전달축(프로펠러 샤프트)의 내구성 부족으로 파손되고, 이로 인해 동력전달이 되지 않아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들 차량은 28일부터 한국닛산(주)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제작사에선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문자메시지로 시정방법 등을 알려야 한다.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관련기사
- 코나 일렉트릭·캠리 하이브리드 등 47개 차종 8만2657대 리콜2020.12.08
- SM3·투싼·스팅어·볼트EV 등 19개 차종 16만3843대 리콜2020.11.25
- BMW X5·지프 랭글러·아우디 A8 등 23개 차종 1만233대 리콜2020.10.29
- 내 차 리콜 정보, 이제 네이버에서 한눈에 보세요2020.10.14
기타 궁금한 사항은 한국지엠㈜(☎ 080-3000-5000), 비엠더블유코리아㈜(☎ 080-700-8000),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아우디:080-767-2834, 람보르기니:02-6077-9100), 에프씨에이코리아㈜(☎ 080-365-2470), 한국닛산㈜(☎ 080-010-0123)으로 문의하면 상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국토부는 자동차의 결함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PC www.car.go.kr, 모바일 m.car.go.kr, 연락처 080-357-2500)를 운영 중이다. 홈페이지에서 차량·차대번호를 입력하면 해당차량의 리콜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