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3·투싼·스팅어·볼트EV 등 19개 차종 16만3843대 리콜

엔진토크 부족·배터리·소프트웨어 등 결함

카테크입력 :2020/11/25 11:10    수정: 2020/11/25 12:13

국토교통부는 르노삼성자동차㈜,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GM㈜,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대전기계공업㈜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19개 차종 16만3천843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5일 밝혔다.

르노삼성자동차㈜에서 제작·판매한 'SM3 Ph2' 8만1천417대는 유효엔진토크 부족으로 저속 주행 중 에어컨 작동이 꺼지고, 오르막·내리막 주행 반복 시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 차량은 다음달 4일부터 전국 르노삼성자동차㈜ 직영 서비스점과 협력 정비점에서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자료=국토교통부

현대·기아자동차㈜가 제작·판매한 '투싼(TL)', '스팅어(CK)' 2개 차종 5만1천583대는 전자제어 유압장치(HECU) 내부 합선으로 인한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지난 24일부터 현대자동차㈜ 직영 서비스센터와 블루핸즈, 기아자동차㈜ 서비스센터에서 각각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 및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 중이다.

자료=국토부

한국GM㈜이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올뉴 말리부' 1만5천78대는 엔진제어장치(ECU) 소프트웨어 오류로 인해 저속 또는 후진 시 가속페달을 약하게 밟았다 뗄 경우, 간헐적으로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트레일블레이저', '더뉴 말리부' 2개 차종 850대는 전자 유압식 브레이크 부스터 내 모터상태 감지센서의 결함으로 브레이크 작동 시 제동거리가 길어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올뉴 말리부는 오는 30일부터, 트레일블레이저와 더뉴 말리부는 26일부터 한국GM(주)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또는 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자료=국토부

또 '볼트 EV' 9천476대는 고전압배터리가 완충될 시 배터리 관련 장치의 화재 발생 가능성으로 충전량을 90%로 낮추는 임시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국토부는 정확한 원인을 규명한 후 추가로 시정조치 할 예정이다.

이 차량은 26일부터 한국GM(주)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임시 시정조치(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자료=국토부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GLE 450 4MATIC' 등 8개 차종 5천245대는 뒷좌석 중앙 안전띠의 버클이 좌석의 틈새로 들어가 안전띠 착용이 불가능해지고, 이로 인해 충돌 시 탑승자를 보호하지 못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GLA 220' 119대는 엔진룸에 장착된 퓨즈 박스가 제대로 고정되지 않아 차량의 진동에 의해 퓨즈가 손상되고, 이에 엔진제어장치·차체자세제어장치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지난 20일부터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수리 등)를 진행하고 있다.

자료=국토부

대전기계공업㈜에서 수입·판매한 '가와사키 Ninja H2 SX SE' 등 3개 이륜 차종 75대는 엔진제어장치(ECU) 소프트웨어 오류로 변속기 기어에 충격이 가해지는 상황을 제대로 제어하지 못해 기어가 파손되고, 이로 인해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 차량은 오는 27일부터 대전기계공업㈜ 공식 대리점에서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자료=국토부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에선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과 문자메시지로 시정방법 등을 알려야 한다.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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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궁금한 르노삼성자동차㈜(☎ 080-300-3003), 현대자동차㈜(☎ 080-600-6000), 기아자동차㈜(☎ 080-200-2000), 한국지엠㈜(☎ 080-3000-5000),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080-001-1886), 대전기계공업㈜(☎ 02-929-7777)로 문의하면 상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자료=국토부
자료=국토부

국토부는 자동차의 결함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키 위해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PC www.car.go.kr, 모바일 m.car.go.kr, 연락처 080-357-2500)를 운영 중이다.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차대번호를 입력하면 해당차량의 리콜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