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이 디지털 전환을 위한 기업문화를 조성하고자 '리버스 멘토링(역멘토링)' 프로그램을 도입했다고 18일 밝혔다.
리버스 멘토링은 선배가 후배를 가르치는 기존 멘토링과 반대되는 개념이다. 젊은 직원이 멘토가 돼 경영진을 코칭하는 소통방식을 뜻한다. 마이크로소프트, GE, 구찌, 에스티로더 등 글로벌 기업이 리버스 멘토링을 통해 혁신의 열쇠를 찾는다.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은 평소 "디지털 전환에 성공하려면 기술 등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수평적 리더십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해왔다.
교보생명의 리버스 멘토링은 임원과 젊은 세대의 소통으로 디지털 활용역량을 높이고 수평적 조직문화를 만드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임원 7명과 젊은 직원 14명이 지난 9월부터 멘티와 멘토를 1대2로 매칭해 활발히 활동 중이다.
특히 ▲디지털 디바이스 활용하기 ▲SNS 체험하기 ▲MZ세대(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 이해하기 등을 주제로 팀마다 월별 활동계획을 수립해 실습과 체험 위주의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가령 멘토인 신입사원이 임원에게 태블릿PC 사용법이나 배달·중고거래 앱 활용법을 알려주고, 인스타그램·유튜브·틱톡 등을 함께 체험하기도 한다.
또 성수동과 문래동에 사람들이 많이 찾는 장소를 방문하거나 실내 스포츠, 셀프 사진관 체험 등을 즐기며 시장 트렌드와 2030세대 관심사를 공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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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대해 임원은 MZ세대와의 소통을 통해 최신 트렌드를 접하며 디지털 리더십을 키울 수 있고, 직원 역시 어렵게 느껴졌던 임원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소중한 기회가 됐다는 평이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경영진과 젊은 직원 간 소통을 통해 디지털 전환 속도를 높이고 유연한 조직문화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디지털 혁신 문화 조성과 세대간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리버스 멘토링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