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감에서 한국콘텐츠진흥원과 게임물관리위원회를 향해 게임산업 전반의 주요 사안에 대한 개선을 촉구하는 질의가 이어졌다.
22일 국회에서 진행된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감에서 소속 의원들은 중국 판호 문제와 핵 프로그램 등에 대한 관계부처의 대응 실태를 확인하고 구체적인 대응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국민의힘 김승수 의원은 중국 내 한국 콘텐츠 불법 저작권 피해 사례를 언급하며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과 황야행동의 유사성을 예로 들었다.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PC 게임시장에 배틀그라운드 열풍을 불어온 원작을 모바일로 옮긴 게임이며 황야행동은 넷이즈가 서비스 중인 배틀로얄 장르 모바일게임이다.
김 의원은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 표절 논란이 있는 황야행동이 2018년에만 5천200억 원을 벌어들였다고 지적하고 이 밖에 던전앤파이터와 미르의전설, 뮤온라인 등 국내 주요 게임의 표절 게임이 중국에서 개발 및 서비스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중국 게임사의 한국 매출이 작년에만 2조가 넘는다고 한다. 한국이 중국에서 판호를 발급받지 못 하고 있는 와중에 중국 게임사는 날고 있다"라며 "이에 대해 정부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특별히 조치된 것도 없고 중국과 협의했다는 자료도 찾아볼 수 없다"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한국 기업의 저작권 보호와 콘텐츠 육성을 위해서는 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전용기 의원은 온라인과 모바일게임 운영진이 운영자 권한을 이용해 과도한 게임 내 이득을 취하는 '슈퍼계정' 문제를 지적했다.
전용기 의원은 "주요 게임사에서 슈퍼계정 문제가 나오고 있다. 표면으로 드러난 게 이 정도지 부당개입 여부를 확인하기도 어렵다"라며 "현행법에는 운영진의 이런 부당개입을 제지할 근거가 없다. 일각에서는 운영진이 일부러 상위랭커가 되서 이용자 사이에 경쟁을 유도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한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재홍 게임물관리위원장이 게임사 직원의 일탈행위에 대한 개입이 어렵다고 이야기하자 이런 행태는 직원 개인의 일탈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아울러 "게임산업법에서 이에 대한 근거를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게임 내 아이템의 가격이 수천만원 대에 달하고 게임의 사회적 영향력이 커지는 와중에 운영진의 이런 개입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핵 프로그램 제작과 유포를 개발사가 해결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핵 프로그램 개발자 뿐만 아니라 사용자도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사행성 게임으로 인해 게임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이 훼손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도박을 잡겠다고 게임산업을 다 규제하는 정책이 문제다. PC방 불법도박장 등 사행성 게임에 대해 누가 할 것인지를 따지지 말고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와 업무협조를 통해 해결했으면 한다"라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의원은 정부 주도 하에 진행 중인 e스포츠 상설경기장 사업이 지연되고 있으며 그 완성도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또한 중국이 e스포츠를 적극 육성해 경쟁력을 높이고 관광 인프라로 활용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e스포츠 현장 종사자의 의견을 반영해 시스템을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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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김영준 한국콘텐츠진흥원 원장은 "지역 인프라 사업이 전반적으로 지체되고 있다. 부지선정이 어렵다거나 건물안전진단감사가 월활하지 않아 공사기한이 지연되고 있다"라며 "대전을 제외한 부산과 광주의 e스포츠 상설 경기장은 연내 구축이 완료될 것이다"라고 답했다.
또한 "e스포츠 진흥정책이 무족한 면이 있다. 면밀한 실태조사와 e스포츠 산업 종사자는 물론 전문가 의견을 적극 수렴해 시스템 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