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중소·중견기업이 운영하는 비대면 솔루션을 중소기업에 연결하는 오픈마켓인 ‘K-바우처비대면플랫폼'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카테고리는 재택근무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지난달 21일 발표한 ▲화상회의 ▲재택근무 ▲네트워크·보안솔루션 ▲온라인 교육 ▲돌봄서비스 ▲비대면제도 도입 컨설팅 등 6개 분야 공급기업 359사 중 재택근무 카테고리 공급기업은 175개로 42%를 차지한다.
특히 해당 웹사이트를 보면 카테고리 명에 '협업툴'이라는 꼬리표가 붙어있어 흔히 메신저 기반 협업 도구 플랫폼을 떠올리기 쉬운데, 이외에도 카카오톡을 이용한 전자서명, 모바일 명함 제작 및 인맥관리 플랫폼, 무인기 원격제어 서비스 등 틀을 깨는 다양한 원격근무 서비스들이 게재된 것이 눈에 띈다.
재택근무 카테고리에는 이들 공급기업들이 올린 상품 479개(14일 기준)가 게재됐다.
수요기업으로 선정되면 공급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400만원 한도(자부담 10% 포함)에서 이용할 수 있다. 채무 불이행, 국세·지방세 체납 등 지원제외 사유에 해당하지 않으면 어떤 중소기업이라도 플랫폼에 접속해 신청할 수 있다.
■비대면 전자계약 서비스
아라싸인의 ‘비대면 전자계약 서비스’는 카카오톡이나 메일로 계약 대상자에게 서명요청을 할 수 있는 제품이다. 종이서류에 서명을 받거나 별도의 앱을 통하지 않고도 간편하게 서명 요청을 할 수 있다. 마스터계약서와 엑셀파일로 100개 이상의 계약서를 자동생성해 관련 서명 요청을 카카오톡으로 발송할 수 있다.
■모바일 명함 제작 및 인맥관리
제제컴즈가 운영하는 모바일명함 ‘시프트’는 휴대폰에서 직접 명함을 만들 수 있는 서비스다. 다양한 템플릿으로 누구나 1분이면 명함을 제작할 수 있다. 대면으로 모바일 명함을 전달할 때는 NFC나 QR로, 비대면으로는 카카오톡, 문자, 라인 등을 사용한다. B2B로 활용할 경우 모바일 명함을 기업 홍보와 신제품 홍보, 일정 공유 등에 사용할 수 있다.
■쇼핑몰 리뷰 통합 관리
스마트스토어, 네이버페이, 인스타그램 등 이곳저곳에 흩어진 상품 리뷰를 한 번에 파악하고 관리해주는 서비스도 있다. 샐러드랩은 리뷰관리 프로그램 ‘알파리뷰’를 운영한다. 관리자 대시보드에서 고객/상품/주문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일종의 ‘고객관계관리(CRM)’ 프로그램이다. 상품을 구매한 모든 소비자에게 리뷰 작성을 유도하는 기능도 탑재됐다.
■경비 지출 관리
경비 지출 관리 서비스도 다수 올라와있다. ‘경비’를 키워드로 검색시 대표적으로 ‘비즈플레이’의 경비지출관리 솔루션은 모바일에서 전송한 영수증을 PC에서 쉽게 관리하고 지출결의를 받을 수 있는 제품이다. 더이상 종이 영수증을 받아 일일이 보관하고 영수증 처리 업무를 하지 않아도 된다. ‘유니포스트’의 비대면 경비처리 솔루션도 관련 기능을 제공한다.
■전자기기 원격제어 서비스
전자기기 원격제어 서비스는 일명 '비대면 헬프데스크'로 불린다. 대표적으로 K바우처비대면플랫폼에는 알서포트의 ‘리모트콜’, 코이노의 '애니서포트' 상품이 게재됐다. PC, 이들 솔루션들은 PC, 모바일 등 기기 문제 발생시 현장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원격으로 접속해 제어, 상담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무인기 원격 관리
코이노는 무인기기 통합관리, 기업 서버 및 PC 등 자원 관리 등을 원격제어 할 수 있는 ‘링크미마인’을 제공 중이다. 앱이나 웹페이지에 접속해 실시간으로 원격장치들을 모니터링, 원격제어 할 수 있다. 국제 암호화 표준인 AES 256bit 알고리즘 SSL을 적용했다. 장애발생시 고객센터에 접수되며, 기술지원팀이 원격으로 문제를 해결해준다.
관련기사
- 그루비 "비대면 소비 급증하면서 개인화 마케팅도 증가"2020.10.14
- 코센모빌리티-태백시, 비대면 캠핑카 페스티벌 개최2020.10.14
- 국표원, 비대면 시대 표준 전문가 양성 나서2020.10.14
- 세틀뱅크, KB캐피탈과 비대면 금융서비스 다각도로 협업2020.10.13
■비대면 콜센터 솔루션
퓨렌스는 비대면 콜센터를 위한 통합 솔루션인 '클렉스'를 제공한다. 기본적으로 고객관리, CTI·IVR 시스템, 녹취, 인바운드·아웃바운드 상담, 통계 등 기능을 지원하며 추가적으로 일정표, 채팅·SNS 상담, 문자 서비스, 상담현황 모니터링 기능을 신청할 수 있다. 상담 직원 수 구분에 따라 이용료가 나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