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TV, 비대면 학습 콘텐츠 강화

인터넷입력 :2020/08/27 17:00

아프리카TV가 언제 어디서나 학습이 가능한 비대면 교육 콘텐츠를 강화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먼저 아프리카TV는 오디오 플랫폼 ‘팟티’를 통해 비대면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아프리카TV의 ‘팟티’는 ‘정치&시사’, ‘문화&예술’, ‘경제’, ‘음악&토크’, ‘직업 및 자기계발’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풍부한 오디오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오디오 콘텐츠’는 기존 보는 ‘콘텐츠’와 다르게 '멀티태스킹'이 가능해 유저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오디오 콘텐츠는 다른 일상을 하면서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아프리카TV

아프리카TV는 팟캐스트를 통해 지식을 얻고 교양을 쌓고자 하는 유저들의 니즈를 반영해 이달 초 ‘팟티’ 카테고리를 개편했다. 이번 카테고리 개편은 기존 ‘교육&외국어’, ‘IT&과학’ 등의 카테고리를 ‘팟클래스’로 통합해 각종 학습을 위한 콘텐츠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이어 오는 9월부터는 역사, 경제 분야 등의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는 아프리카TV BJ(Broadcasting Jockey, 1인 미디어 진행자)들의 콘텐츠를 팟티를 통해 AOD(Audio on demand) 서비스로도 제공할 계획이다. 플랫폼 간 연계를 강화해 동영상, 오디오 등 유저가 원하는 형식의 콘텐츠를 어디서나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아프리카TV ‘팟티’에서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학습 콘텐츠 채널로는 ‘리차드의 프랑스어 산책’이 있다. ‘리차드의 프랑스어 산책’은 ‘팟티’에서만 단독으로 서비스 되고 있는 채널로, 프랑스어라는 낯선 제 2외국어를 생활문화와 접목해 친근하게 소개하며 2017년부터 현재까지 약 200개의 에피소드를 제공하고 있다. 프랑스 회화에 많이 쓰이는 문장의 활용도와 정확한 발음을 5분 단위의 짧은 에피소드로 소개해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기에 안성맞춤이라는 평가다.

취업컨설턴트 조민혁과 방송사 PD 김도연이 만드는 취업 정보 공유 채널 ‘취업맛집’도 유저들이 즐겨찾는 콘텐츠 중 하나다. ‘취업맛집’에서는 공채 정보를 비롯해 자소서 항목별 작성 방법까지 디테일한 취업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현재까지 약 600개의 에피소드가 올라와 있으며 청취자 사연을 토대로 취업과 관련된 고민 상담과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관련기사

아프리카TV 라이브 스트리밍을 활용한 동영상 학습 콘텐츠도 매월 계속해서 선보이고 있다. 아프리카TV에서는 ‘공신강성태(공부법영어)’, ‘서화(미술)’, ‘교육게릴라(한국사)’, ‘김대균토익킹(영어)’, ‘체대오빠(체육)’ 등 유명 학습 BJ들의 강의를 만나볼 수 있다. 6월에는 6.25 70주년 특집 ‘역사퀴즈 6.25를 공략하라’를 8월에는 광복절 특집 ‘독립운동가의 발자취를 찾아라’ 등의 역사 관련 콘텐츠도 선보인바 있다.

특히, 아프리카TV의 동영상 학습 콘텐츠는 유저들이 소통하며 실시간으로 궁금했던 점을 묻고 답할 수 있다는 점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아프리카TV 측은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유저들을 위한 교육, 학습 콘텐츠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