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대표 박정호)이 코액터스와 청각 장애인 기사들의 일자리 창출과 안전한 차량 운행을 지원하는 사회적 가치 활동을 확대한다.
양사는 29일 온라인 간담회를 통해 지난 2년간 협력을 통한 성과를 소개하고, 코액터스가 다음 달 1일부터 새롭게 선보이는 ‘고요한 M’ 서비스에 대해 설명했다.
코액터스는 청각 장애인이 운전하는 ‘고요한 택시’ 운행을 돕는 소셜 벤처다. SK텔레콤과 코액터스는 2018년 6월부터 ICT를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협력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고요한 M’은 코액터스가 기사를 직접 고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 고요한택시 기사들은 법인 택시회사에 소속됐었다. 코액터스는 고요한 M 기사를 대상으로 전액 월급제를 실시, 장애인이 보다 안정적이고 편안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SK텔레콤은 청각 장애인의 차량 운행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전용 ADAS(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와 T케어 스마트워치를 연계해 ‘고요한 M’ 전 차량에 탑재했다.
ADAS는 카메라와 지능형 영상 장비를 통해 수집된 실시간 주행 정보를 인지하고 판단해 위험요소 발생 시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보조 시스템이다. 시중에서 사용되는 일반 ADAS는 비장애인 위주로 설계되어 있어 장애인이 사용하기 어려웠다. 위급 상황 발생 시 의사소통의 한계로 구호 요청이 힘든 문제점이 있었다.
SK텔레콤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맞춤형 장비를 개발하고 현장 테스트를 마쳤다. 일반 ADAS가 차선 이탈, 전방 추돌 경고 등의 실시간 주행 상황을 청각 및 시각 정보로 제공하는 것과 달리, 청각 장애인 맞춤형 ADAS는 T 케어 스마트워치를 통해 손목의 ‘진동’으로도 알림을 동시에 전달한다.
또 SK텔레콤은 위급 상황을 대비해 경찰청과 '긴급 SOS' 시스템을 구축했다. 장애인 기사가 스마트워치의 SOS 버튼을 누르면 실시간 위치와 현장 상황이 112에 전달된다.
지난 2년간 양사는 는 ‘고요한 택시’ 청각 장애인 기사를 위한 다각적인 협업을 지속해왔다. 구체적으로 SK텔레콤은 ‘고요한 택시’ 청각 장애인 기사를 위해 티맵 택시 앱에 ▲콜 인입 및 배차 시 깜빡이 알림 기능 ▲배차 시 기사-고객 간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배차 알림 팝업’ 기능 ▲메시징 기능 등을 구현했다.
이밖데오 SK텔레콤은 소셜 벤처가 어려움을 겪는 기사 모집부터 택시 자격 취득 및 교육까지 청각 장애인 기사 양성을 위한 종합 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청각 장애 기사들이 업무 중 겪는 고충을 즉각 처리하기 위해 ‘T수화상담센터’를 통해 영상 수화 상담도 진행 중이다.
관련기사
- SKT, 클래식 공연 디지털 콘텐츠로 제작한다2020.07.28
- SKT, AI 기반 스마트팩토리 구축 지원한다2020.07.28
- AR로 창덕궁 만난다…SKT, ‘창덕 ARirang’ 개발2020.07.27
- SKT 2G 통신 완전종료…25년 만에 역사 속으로2020.07.27
여지영 SK텔레콤 오픈 콜라보 그룹장은 "당사와 코액터스와의 동행은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ICT 기업과 소셜 벤처와의 대표적 협업 사례"라며 "5G 시대 ICT를 활용해 우리 사회가 직면한 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사회안전망을 강화하는 데 솔선수범할 것"이라고 밝혔다.
송민표 코액터스 대표는 "SK텔레콤과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직영 운송 서비스인 '고요한 모빌리티' 서비스로 제2의 도전을 시작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세상을 바꾸는 따뜻한 기술로 청각 장애인 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 동시에 승객들에게는 최고 수준의 서비스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