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 "하스스톤 새 확장팩, 이중 직업으로 전략 재미 강화'

8월 중 업데이트 예정

인터뷰입력 :2020/07/17 08:58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코리아는 전략 카드 게임 하스스톤의 새 확장팩 '스칼로맨스 아카데미' 출시를 앞두고 개발자와의 화상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 자리에는 데이브 코삭(총괄 내러티브 디자이너)과 알렉 도슨(게임 디자이너)이 참석했으며 확장팩 소개와 함께 질의응답으로 궁금증을 해소해줬다.

다음 달 출시되는 확장팩 스칼로맨스 아카데미는 월드오브워크래프트에 존재하는 던전을 모티브로 탄생한 콘텐츠다.

이번 확장팩은 유사 특성을 가진 직업이 공유되는 이중 직업 카드(40장)와 키워드 주문폭주 및 탐구, 두 번째 페이즈 콘텐츠 오픈 등이 주요 특징이다.

이중 직업 카드는 직업 간 공통적인 요소를 중심으로 새 효과가 있으며, 각 직업 조합별로 배정된 전설 등급의 교수 하수수인 카드 10장을 활용한 새로운 메타가 등장한다.

주문폭주는 해당 키워드가 붙은 하수인이 전장에 있거나 무기를 장착해 주문을 사용하면 1회 한정 특수 효과가 발동되는 게 특징이다. 탐구는 카드 발견 과정에서 선택한 카드와 동일한 유형의 카드를 사용하면 마나 비용 등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

두 번째 페이즈는 밸런스 패치와 새 영웅 및 하수인 추가, 전장 등으로 구성됐다.

데이브 코삭 총괄 내러티브 디자이너는 "이번 확장팩은 아카데미에서 모든 직업들이 교육을 받는다면 어떨까란 생각에서 출발했다. 성기사가 마법을 배우는 식이다"며 "많은 부분을 상상했다. 재미난 요소를 넣기 위해 정통 캐릭터 켈투자드 등을 가져오기 위한 노력도 했다"고 말했다.

이어 알렉 도슨 게임 디자이너는 "주문을 하는데 어떤 기전이 있어야하는지에 고민을 많이 했다. 새로운 확장팩을 많은 분들이 플레이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데이브 코삭 총괄 내러티브 디자이너(좌)와 알렉 도슨 게임 디자이너.

다음은 일문일답이다.

Q: 시네마틱 트레일러를 보면 활이 악마 사냥꾼의 무기처럼 변하는데, 이번 확장팩에 추가된 이중 직업 카드 중에서 무기도 포함되는지 궁금하다

A: 도슨- 틀 자체를 바꿨다. 테두리 표시로 무기가 어떤 직업군에 속했는지를 보여준다.

Q. 이중 직업 카드 개발에 맞춘 초점은

A. 도슨-직업 연계와 특수성을 고려할 수 있도록 노력했으며, 직업마다 각각 다른 영역을 강조했다. 대표적으로 사냥꾼은 야수를 강화하는쪽, 드루이드는 지정한 야수로 변신하는 등 다르다. 직업마다 고유 도구가 있고 플레이 방식이 달라진다.

Q. 이번 확장팩에서의 켈투자드는 어떻게 등장하나

A. 코삭- 아주 진지한 캐릭터는 아니다. 하스스톤의 유머를 느낄 수 있다. 아티스트가 어깨에 큰 패드를 그려줬는데 리치로 돌변하면 어떻게 될지 상상해보는 것도 재밌을 것 같다.

Q. 이중 직업 카드의 밸런스 조정은

A. 도슨- 직업마다 각각 강점이 다르다. 카드가 있더라도 직업에 따라 효과는 다르다. 작동하는 것을 보고 밸런스를 조정할 계획이다. 한 직업이 특정 카드에 좋은 효과를 내는 것보다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하는 게 목적이다. 전반적으로 직업 플레이 방식이 달라질 것으로 생각한다. 각 직업마다 다른 덱 다른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

Q. 현재 적용된 발견과 무작위 생성 중심의 메타에 새로 추가되는 탐구가 영향을 주는가

A. 도슨- 1대1 생성에 대해선 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 탐구는 게임에 대한 리소스를 확보하는 쪽으로 했기 때문이다. 추후에 공유드릴 내용이 있으면 좋겠다.

Q. 무료로 지급되고 있는 편입생 카드는 확장팩에선 어떤 효과가 있나

A. 도슨- 편입생 카드는 정규전이 있는 동안 업데이트가 이뤄질 예정이다. 편입생 작용을 하는 카드는 없을 것이다.

Q. 원작과 달리 스칼로맨스 분위기를 밝게한 의도는 무엇인가

A. 코삭- 강령술사를 가르치는 던전 이전에 마법 학교로서 어떤 모습일지 상상해봤다. 지난 확장팩은 악마사냥꾼을 적용해 진중한 분위기였다면, 이번 확장팩은 휴식 느낌으로 밝게 표현했다.

Q. 들창엄니 카드는 무엇인가

A. 도슨- 들창엄니 카드는 죽일 때마나 9/9 체력에서 하나씩 마이너스 된 채 부활한다. 여러번 죽여야하는 셈이다. 게임 후반부에 플레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카드다.

Q: 지난해 일부 개발자들이 떠났다. 영향이 있나

A. 코삭- 하스스톤은 큰 팀이다. 그러다보니 들어오고 나가는 사람이 많다. (인력 이동이 있어도 지난 확장팩 등을 통해) 많은 콘텐츠를 추가해왔다. 좋은 콘텐츠 개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겠다.

Q. 확장팩 출시 이후 전장 밸런스는 조정되나

A. 도슨- 지속적으로 지켜보면서 변화를 시도해 왔다. 향후 확장팩 이후 어떻게 작동되는지 살펴본 뒤 필요하다면 조정할 계획이다.

Q. 달라란이나 키린 토 캐릭터도 확장팩에 등장하나

A. 코삭-스칼로맨스의 경우 언데드가 된 캐릭터가 등장할 수도 있다. 추후 발표할 내용이 있을 것.

관련기사

Q. 전장을 주로 즐기는 이용자들을 정규전이 다시 유도할 계획은 없나

A. 도슨- 신규나 복귀 이용자를 위한 카드팩 제공으로 정규전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시도하고 있다. 경쟁력 있는 덱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