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동급 최고 대역폭 지원 와이파이6 공유기...넷기어 '나이트호크 RAX200'

넉넉한 5GHz 대역폭..성가신 버그 수정

홈&모바일입력 :2020/07/10 16:01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200 트라이밴드 AX12 와이파이6 유무선공유기. (사진=지디넷코리아)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200 트라이밴드 AX12 와이파이6 유무선공유기. (사진=지디넷코리아)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200 트라이밴드 AX12 와이파이6 기가비트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이하 RAX200)은 2.4GHz/5GHz 통합 대역폭 11Gbps와 새 암호화 표준인 WPA3를 지원하는 고성능 제품이다.

지원 대역폭은 2.4GHz 1.2Gbps, 5GHz 대역 2개가 각각 4.8Gbps를 지원하며 기존 와이파이5(802.11ac) 이하 기기와 하위호환성을 갖췄다.

내장 안테나는 8개이며 기가비트 이더넷 단자는 총 5개를 내장했다. 이 중 2개를 링크 통합 기능으로 연결해 최대 2Gbps의 내부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며 외부 인터넷 접속 역시 2개를 연결해 총 2.5Gbps를 확보할 수 있다.

USB 3.0 단자 2개로 USB 저장장치와 네트워크 프린터 기능을 활용 가능하다. 내장 펌웨어는 유해 사이트 차단, 게스트 네트워크, 외부 원격 관리 등 기능을 갖췄다. 출고가는 74만 9천원.

■ 넉넉한 5GHz 대역폭..성가신 버그 수정

RAX200은 5GHz 대역을 두 개 확보했다. 각각 4.8Gbps 대역폭을 쓸 수 있어 내부 네트워크에서 대용량 데이터가 오갈 때도 병목 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 같은 5GHz로 접속한다 해도 연결 상황에 따라 주파수 대역을 나눠 접속시키는 등 상당히 지능적으로 작동한다.

WPA3와 WPA2를 혼용해 적용할 수 있다. (사진=지디넷코리아)

펌웨어 버전이 올라가며 보안 프로토콜인 WPA 설정에도 변화가 생겼다. 이전 버전에서는 WPA3만 선택 가능해 구형 기기 접속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WPA2와 WPA3를 혼용할 수 있게 됐다. 맥북에어(2020) 등 WPA3를 지원하는 기기에서는 자동으로 WPA3를 이용해 접속한다.

하위 제품인 RAX20에서 보였던 버그도 수정되었다. 일례로 '연결된 장치' 기능을 들 수 있다. 이전 버전에서는 나이트호크 앱과 공유기 내부 메뉴의 데이터가 제대로 동기화되지 않았다. 그러나 최신 버전에서는 앱이나 웹 등 어느 쪽에서 정보를 수정해도 제대로 반영된다.

접속 기기 정보가 웹과 나이트호크 앱에서 정상적으로 공유된다. (사진=지디넷코리아)

단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만큼 초기 설정 단계에서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와이파이와 내부 네트워크 설정을 바꾸면 어김없이 기기를 재부팅하는 절차가 필요하며 무선 설정을 바꿔도 한 번 접속을 끊었다 다시 연결해야 한다.

아무리 숙련된 전문가라 해도 네트워크 환경에 맞게 설정을 마무리하는 데는 넉넉잡아 30분 가량이 걸린다. 대용량 다운로드나 스트리밍 등 작업은 설정을 마무리한 뒤로 미루는 것이 좋다.

■ 장애물 없는 넓은 환경에 적합한 특성

100Mbps 인터넷 회선이 들어오는 건물 4층에 제품을 설치한 다음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애플 아이폰11(iOS 13.5.1)에 설치한 벤치비 앱을 활용해 와이파이 속도를 확인했다.

속도 측정 환경 개요도 (그림=지디넷코리아)

제품 바로 옆(측정지점 1), 제품과 약 5미터 떨어진 비상계단(측정지점 2), 한층 위 옥상(측정지점 3), 옥상으로 향하는 비상계단(측정지점 4)에서 벤치비 실행 후 속도 변화를 확인하는 방식이다(위 그림 참조).

측정 결과를 보면 같은 층에서 측정할 때는 큰 속도 하락이 없는 반면 한 층을 올라가 측정할 경우 RAX20과 마찬가지로 속도가 크게 하락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접속된 위치에 따라 신호 감도를 확인해 2.4GHz로 주파수 대역을 전환한 결과다.

RAX200 속도 측정 결과 (자료=지디넷코리아)

같은 층에서 벽으로 가로 막힌 일반 가정, 혹은 낮은 파티션 등으로 구분된 사무실 등에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한다. 다른 층에서도 원활한 작동을 원한다면 와이파이 익스텐더 등을 설치할 필요가 있다.

■ 넷기어 아머·서클 위드 디즈니 등 보안 기능 탑재

넷기어는 나이트호크 등 고성능 유무선공유기에 자체 보안 소프트웨어인 '넷기어 아머'가 기본 탑재된다. 보안 소프트웨어를 쉽게 설치할 수 없는 스마트폰/태블릿까지 무제한으로 방어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지만 현재 최신 펌웨어에서는 이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다.

넷기어 아머는 현재 펌웨어 버전에서 적용되지 않는다. (그림=지디넷코리아 캡처)

다만 하위 제품인 RAX50/80 등에서도 넷기어 아머가 지원되기 때문에 향후 펌웨어 업데이트를 거쳐 작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유해 사이트나 플랫폼 등을 차단하는 서클 위드 디즈니 기능은 펌웨어 업데이트를 기다리지 않고 바로 이용할 수 있다. 공유기 설정에서 기능을 활성화한 다음 전용 앱을 설치해 설정을 마치면 작동한다.

서클 위드 디즈니를 이용해 접속 웹사이트 목록과 유해 사이트 차단이 가능하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연령을 '어린이'로 설정한 다음 온라인 채팅 사이트나 도박 사이트 등에 접속하면 자동으로 차단된 사이트에 접속하고 있다는 안내문이 나타난다. 부모는 스마트폰으로 자녀의 접속 기록과 시간, 차단된 웹사이트를 원격으로 모니터링 가능하다.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내보내기 위한 냉각팬을 내장했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외부 회선 2개와 내부 회선 2개를 묶어 속도를 가속할 수 있는 기능을 내장했다. (사진=지디넷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