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1일 카카오톡에서 코로나19 고위험 시설에 도입된 QR기반 전자출입명부의 QR 체크인 서비스를 시작했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지난 달 10일 클럽, 노래방, 유흥주점 등 코로나19 고위험 시설에 전자출입명부도입을 의무화했다. 카카오는 보건복지부와 협의를 거쳐 1일부터 모든 카카오톡 이용자들이 QR 체크인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구현했다.
사용방법은 카카오톡 실행 후 하단의 #탭(세 번째 탭)에서 맨 앞의 '코로나19' 특별페이지에 위치한 QR체크인 버튼을 누르면 된다. 이후 개인정보 동의를 거치면 QR코드가 생성된다. 최초 이용 시 전화번호 확인 인증이 필요하며 전화번호 확인 인증은 한 달간 유효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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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는 개인정보보호를 최우선 순위로 고려, 카카오톡 이용자 정보와 출입기록이 분리돼 관리될 수 있도록 했다. 발급된 QR코드는 암호화를 거쳐 사회보장정보원과 분산해 저장된다. 역학조사가 필요할 때만 방역당국이 두 정보를 합쳐 이용자를 식별하며, 정보는 4주 후 자동 폐기된다. 카카오톡에는 이용자가 방문한 장소가 기록되지 않고, QR코드를 사용해 입장한 시설은 사용자의 인적사항을 확인할 수 없어 개인의 사생활을 지킬 수 있도록 설계했다. 카카오는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해 서버를 분리해 해당 정보를 엄격하게 관리감독하고 장애 대응 시스템을 이중삼중으로 구성함으로써 서비스 제공의 안정성을 높일 계획이다.
카카오는 지난 2월부터 카카오톡 #탭과 포털 다음에 코로나19 현황판을 만들어 코로나19 관련 최신 정보를 전달해왔다. 중앙방역대책본부와 협력해 챗봇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경로, 검사방법, 치료 등의 정보를 문답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또 카카오맵과 카카오T에서 선별진료소 위치를 안내하고 있다. 아울러 온라인 기부플랫폼인 '같이가치'에서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전국재해구호협회 등과 기부 캠페인을 진행하고 이모티콘 판매 금액을 기부하는 '기브티콘'을 판매하는 등 코로나19 피해 복구와 정확한 정보 전달에 힘써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