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화면 변경부터 증강현실 앱 등 새로운 앱에 이르기까지 최근 차세대 아이폰 운영체제 iOS14에 대한 많은 소문이 나오고 있다.
미국 IT매체 씨넷은 최근 iOS14에 관한 소문을 모두 종합해 14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1. 출시일
새로운 iOS14에 대한 소식은 오는 22일부터 26일까지 열리는 애플 세계 개발자회의(WWDC20)에서 소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WWDC 행사는 코로나19 사태로 온라인으로 개최될 예정이지만, 기존처럼 키노트를 시작으로 애플의 주요 소프트웨어인 iOS와 아이패드OS, 맥OS의 업데이트 내용이 소개될 예정이다.
과거에 애플은 가장 먼저 iOS 개발자 베타버전을 출시하고, 몇 개월 후 공개 베타버전 출시, 이후 9월에 열리는 아이폰 공개행사에서 새 iOS 공식 버전을 공개하며 출시했다. 하지만, 올해는 iOS14 출시 시기가 다소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아이폰12 출시와 제품 공개 행사도 미뤄질 수 있어 iOS14도 10월에 출시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2. 홈 화면 업데이트
iOS14에서 홈 화면이 크게 바뀐다는 전망이 있다. 나인투파이브맥에 따르면, iOS14에서 새로운 앱 목록보기 옵션이 새로 생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홈 화면의 아이콘과 검색을 통해 아이폰 앱을 찾을 수 있지만, iOS14에서는 모든 앱 아이콘 목록이 포함된 새로운 페이지가 등장할 예정이다.
애플워치는 이미 알파벳순으로 앱을 정렬해 볼 수 있다. 이번에 iOS14에 적용되는 기능은 사용자가 가장 많이 사용한 앱이나 읽지 않은 알림 수 별로 앱을 정렬할 수도 있다.
3. 기본 앱 변경
아이폰이 생긴 후, 애플은 지도나 음악, 사파리 앱 등 사전 설치된 자체 개발 앱을 기본 선택으로 설정해왔다. 예를 들어, 문자로 웹 페이지 링크를 보낸 후, 해당 링크를 클릭하면 애플이 제공하는 사파리 브라우저에서 자동으로 열리는 방식이다.
하지만, 애플이 iOS14에서 타사 앱을 대신 선택해 실행할 수 있을 것이라는 소문이 나왔다. 이 소문이 사실이라면, 애플 뮤직 대신 스포티파이를, 애플 지도 대신 구글 지도를, 사파리 브라우저 대신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할 수도 있게 된다.
4. 메시지 앱 바뀐다….@기능, 메시지 삭제 기능 추가
새로운 메시지 앱에 이름 앞에 @기호를 추가해 그룹 채팅에서 특정 사람들을 언급할 수 있게끔 변할 것이라는 소문이 있다. 또, 새로워진 메시지 앱에는 메시지가 전송된 후 메시지를 삭제하거나 이메일처럼 메시지를 읽지 않은 것으로 표시하는 옵션도 포함되어 있다. 또, 애니모지나 미모지에 대한 몇 가지 새로운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다.
5. 아이패드와 같은 멀티 태스킹 가능할까
iOS14에는 멀티 태스킹 기능이 도입될 수 있다. 벤 게스킨(Ben Geskin)은 홈 화면을 올리면 최근에 사용한 앱이 2줄로 보이고, 화면 분할 기능을 제공 아이패드 스타일의 멀티태스킹 화면이 아이폰에 도입될 것이라고 영상을 트위터에 게시한 바 있다. 이후, 사람들은 이 기능이 iOS 14 기능이 아닌 현재 탈옥 버전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애플은 아이폰12 모델에 화면을 더 키운 6.7인치 모델을 내놓을 것이라는 소문이 있다. 큰 화면의 아이폰에 아이패드와 같은 멀티태스킹을 도입할 지 지켜봐야 할 대목이다.
6. 사파리 자동번역 기능
iOS14에 사파리 브라우저 자동 번역 기능이 추가될 것이라는 소문이 있다. 그 동안 시리를 통해 단어나 문구를 번역할 수 있지만, iOS14에서는 사파리 브라우저 내에 번역 기능이 내장돼 구글 번역과 같은 타사 번역 앱이나 서비스 없이도 웹 페이지의 글자를 번역할 수 있게 된다. 또, 인터넷 연결 기능이 없이도 작동하며, 애플의 다른 앱에서도 이용 가능할 것이라고 알려졌다.
또, 아이패드OS14에서 사파리 등 웹 브라우저에서 애플펜슬 지원이 더 완벽해 질 예정이다. 애플 펜슬을 이용해 스크롤과 터치는 물론 그리기나 마크업 등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어 애플 펜슬 활용도가 넓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7. 접근성 향상
iOS14에는 새로운 사용자 접근성 기능이 추가된다. 청력 손실을 겪는 사람들을 위해 알람 소리나 아이가 우는 소리를 햅틱 피드백으로 바꿀 수 있게 된다.
8. 새로워지는 운동 앱
iOS14에는 두 개의 새로운 앱이 생긴다는 소문이 있다. 첫 번째는 다른 운동 방법을 안내하는 운동 앱이다. 맥루머스에 따르면, 여기에는 달리기, 사이클링, 조정, 근력 운동, 댄스, 요가 및 기타 여러 운동 활동들이 포함되는데 영상을 다운로드 하면 사용자가 이를 보면서 다양한 운동을 할 수 있다.
9. 증강 현실 앱
iOS14에는 새로운 증강현실 앱이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이 앱을 사용하면 온라인에서 검색하지 않고도 매장에서 보고 있는 실제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사용자의 위치 정보를 사용해 고객과 가까운 곳에 있는 특정 매장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쿠폰을 받을 수도 있다. 나인투파이브맥은 iOS14 출시 시점에 애플스토어나 스타벅스 등 이 기능이 적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 아이폰12 프로 맥스, 이렇게 생겼다…렌더링 이미지 등장2020.06.15
- 애플 아이폰12, 9개 버전으로 나오나2020.06.15
- “아이폰, 통화녹음 기능 지원 가능성 낮다”2020.06.15
- “애플, iOS14에 새로운 증강현실 앱 탑재할 것”2020.06.15
10. iOS13 실행하는 모든 기기에 호환
iOS14는 iOS13을 실행하는 모든 기기와 호환 될 예정이다. 아이폰 SE, 아이폰 6s 이후 제품, 5세대 아이패드 이후 제품, 최신 아이패드 미니와 아이패드 에어, 모든 아이패드 프로 모델 등이다. 이전 iOS13에서 아이폰5s와 아이폰6, 아이폰6플러스, 아이팟 터치 6세대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 것을 고려하면 구형 이용자들에게는 희소식이라고 볼 수 있다.